라임라이트, 1초 미만 비디오 스트리밍 솔루션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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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임라이트, 1초 미만 비디오 스트리밍 솔루션 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11.20 18: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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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RTC 비디오 포맷 이용, UDP 통해 안정적인 방송 품질 실시간 비디오 스트리밍 제공

라임라이트네트웍스는 전세계 어디에서나 시청자들에게 1초 이내에 웹브라우저로 고품질 비디오를 스트리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라임라이트 리얼타임 스트리밍(Limelight Realtime Streaming)’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제 온라인 시청자들도 방송 시청자들과 동시에 영상을 확인하고 즐길 수 있다.

시청자들이 온라인 콘텐츠를 점점 더 많이 소비함에 따라 라이브 스포츠 및 기타 실시간 이벤트를 시청하는데 있어 주요 불만 중 하나는 방송 피드와 온라인 스트림간 지연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기존의 HTTP 실시간 스트리밍은 비디오 재생 전에 작은 세그먼트 또는 청크로 분할되기 때문에 실시간 스트림은 일반적으로 방송 피드보다 30초 이상의 지연 시간이 발생한다.

청크의 크기를 줄여 지연을 줄일 수도 있지만 너무 작게 만들면 시청자가 비디오 리버퍼링 및 다른 비디오 재생 문제를 겪게 된다. 스트리밍 레이턴시는 일부 라이브 스트리밍 사용 사례에서는 수용이 가능할 수 있으나 진정한 1초 미만의 레이턴시를 요구하는 실시간 워크플로우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는 못한다. 이로 인해 사용자들이 시청에 불편을 겪게 되고 이를 공개적인 불만으로 드러내는 경우, 기업 명성에 해를 입을 수 있으며, 수익 손실로까지 연결될 수 있다.

라임라이트 리얼타임 스트리밍은 전세계 어디에서나 시청자들에게 1초 내에 웹브라우저로 방송 품질과 동일한 고품질 비디오를 스트리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계 최초의 솔루션이다. 리얼타임 스트리밍은 업계 표준의 웹 브라우저 기반 통신 방식인 WebRTC(Web Real Time Communication) 비디오 포맷을 이용하며, UDP를 통해 안정적인 방송 품질의 실시간 비디오 스트리밍을 제공한다.

▲ 라임라이트 리얼타임 스트리밍

이를 통해 영상을 시청하기 전에 비디오 스트림을 청크로 분할하고 버퍼링할 필요가 없으므로 스트리밍 지연이 발생되지 않는다. WebRTC는 광범위한 웹 브라우저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SSL 보안 실시간 음성, 비디오, 데이터 통신 기능을 지원하는 개방형 표준으로, 특별한 플러그인이나 사용자 정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않아도 주요 웹 브라우저에서 기본적으로 지원되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다양한 장치에서 실시간 비디오를 손쉽게 감상할 수 있다.

만약 기업이 사용하는 방화벽이 UDP 트래픽을 차단하도록 설정돼 있어 영상 전송이 어려운 경우에는 TCP 전송을 통해 비디오를 전송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라임라이트 리얼타임 스트리밍은 양방향 데이터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실제로 라이브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는 시청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선수에 대한 통계를 받거나, 가장 좋아하는 경기에 투표를 하거나, 보고자 하는 카메라 앵글을 선택할 수 있다.

게임 사용자들은 비디오와 통합된 채팅 채널을 열 수 있고, 온라인 경매를 스트리밍해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실시간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이러한 양방향 기능은 여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한다.

라임라이트 리얼타임 스트리밍은 지난 10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세계적인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및 기술 박람회인 ‘IBC 2018’에서 전송 부문 ‘TVBEurope 베스트 오브 쇼 어워드(TVBEurope Best of Show Award)’를 수상해 미디어 콘텐츠 제작, 관리, 전송 부문에서의 우수한 성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라임라이트코리아 박대성 지사장은 “주요 스포츠 경기에 대한 온라인 스트리밍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2018 수퍼볼’은 310만건의 라이브 스트림을 기록하며, 3년 연속 성장한 반면, TV 방송 시청자수는 전년 대비 7% 감소했다. ‘2018 월드컵’도 여러 플랫폼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기록을 갱신했다”며 “라임라이트 2018 온라인 비디오 현황 보고서에 의하면 65% 이상의 시청자들은 방송보다 지연되는 현상이 없다면 스포츠 경기를 더 많이 스트리밍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스트리밍 지연 문제가 해결된다면 스포츠 경기 외에도 온라인 겜블, e스포츠, 비디오 게임을 포함하여 다른 온라인 라이브 비디오 사용 사례도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라임라이트 리얼타임 스트리밍은 방송사 및 기타 기업들이 표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진정한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해 실시간 온라인 스트리밍에 대한 시청자들의 주요 불만사항을 해결한다”며 “리얼타임 스트리밍의 주목할 만한 사항은 실시간 양방향 데이터 기능을 제공해 시청자 참여를 높이고 방송사들이 라이브 스트림을 수익화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라임라이트는 기업들이 시청자들에게 최상의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온라인 콘텐츠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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