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비즈니스의 조화③] 비즈니스 조화 위한 챠트 만들기
상태바
[IT와 비즈니스의 조화③] 비즈니스 조화 위한 챠트 만들기
  • 테드 킹스톤(Ted Kingston) 홈웍스 BAP팀 IS 이사
  • 승인 2002.07.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레스트 패밀리 리조트에서 SLT(고위중역팀) MT를 마치고 돌아온 지 이틀만에 하나의 개념 차원이던 홈웍스의 IS-BAP(IS-비즈니스 조화 및 계획)팀을 실제 조직으로 만들어내기 위한 작업이 시작되었다.

오전 9시가 갓 지난 시간, 사무실에서 제시 리드(IS 전략가), 레베카 모스(비즈니스 요구 및 분석 매니저), 스티브 윌슨(IS 회계담당)과 만났다. 다과를 함께 하면서 초봄치고는 이상하게 더웠던 날씨에 관한 얘기,

그리고 우리 아이들이 올 여름에 뭘 하고 지낼 것인지에 대한 얘기(모스의 17살 된 아들은 프랑스에서 여름을 보낼 계획이었다)를 가볍게 나눈 후에 본격적인 회의에 들어갔다.

필자는 사무실에 있는 화이트보드 쪽으로 걸음을 옮기면서 『저는 BAP팀의 구성작업을 하나의 IS 프로젝트처럼 다루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IS가 지금까지 진행해왔던 프로젝트들과 다를 게 없으니까요』라는 말로 서두를 열었다.

『이런, 세상에!』 리드가 자신의 팔꿈치로 윌슨을 슬쩍 치면서 끼여들었다. 『그 말은 우리 회사가 지난 20년 동안 해왔던 모든 IS 프로젝트들처럼 예정 일정도 넘기고 예산도 초과 사용하게 될 거라는 뜻인가요?』

그 말에 나를 포함해 모두가 웃었다.

리드의 말은 과히 틀린 것이 아니었으며 우리 모두 그 점을 알고 있었다. IS 프로젝트가 제 때에 완료된 경우는 기껏해야 10번 중 3번이었을 것이다.

『좋아요, 좋습니다.』 나는 손을 들어올리고 천장을 올려다보면서 얘기를 계속해나갔다. 『제 얘기를 다른 말로 한 번 표현해 보겠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다른 프로젝트들과 한 가지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 프로젝트를 일정에 딱 맞춰서, 그것도 훌륭하게 해낼 겁니다.』

프로젝트 로드맵 만들기

나는 잠시 말을 멈추고 참석자 한 사람 한 사람의 눈을 바라보았다. 내 얘기가 진심이며 프로젝트 격려 차원에서 흔히 하는 얘기가 아니라는 것을 몸짓으로 보여주기 위해 무던히 애쓰고 있었다.

나는 사인펜을 하나 집어들고 화이트보드에 적어나가기 시작했다.

『우리는 이 프로젝트를 예전 방식으로 해나갈 겁니다.』 내가 말했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오늘부터 며칠 동안 SLT의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할 수 있고, 또 CIO 밀스가 다른 중역들에게 제시해서 승인을 받을 수 있는 프로젝트 로드맵을 만들 겁니다.』

나는 화이트보드에 대문자로 「프로젝트 로드맵」이라고 적었다.

그리고 설명을 계속했다. 『BAP가 활동을 하려면 SLT와 여타 비즈니스쪽 중역들로부터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이 일은 앞으로 밀스가 담당해야 할 겁니다. 그는 모든 사람들을 이해 시켜야 할 것이고, 우리는 BAP가 도대체 무엇을 하자는 것인지 그 핵심을 잘 정의함으로써 밀스를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솔직히 현재로서는 저 자신도 우리가 잘 해낼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대부분의 중역들과 SLT는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야 할 겁니다. 일단은 그들이 BAP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들을 이해시키는 작업이 덩크슛처럼 멋있기만 하지는 않을 겁니다.』

『제가 장담하는데 앤디 라이온스를 설득하기가 어려울 겁니다.』 모스가 기술 서비스이사를 지칭하며 말했다. 『그는 밀스가 자신의 영역에서 서비스 레벨에까지 개입하고 있는데 대해 이미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어요. 그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영역에 끼여드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아요.』 모두가 이 말에 동의한다는 듯 고개를 끄덕였다.

『그리고 비즈니스쪽도 만만치 않아요!』 리드가 말했다. 『그 사람들은 IS 프로젝트에 참여한다고 말은 하지만, 결코 시간이나 인력을 거기에 투입하고 싶어하지는 않아요. 하지만 일이 잘못되면 불평은 이만저만이 아니죠.』

『그것들은 이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 우리가 극복해야 할 수많은 장애물 중 2가지에 불과합니다.』 다시 보드쪽으로 돌아가면서 내가 말했다. 『그러니 지루하지는 않을 거에요!』

『로드맵이 완성되고 나면 BAP를 위한 운영모델을 만들 겁니다.』 나는 프로젝트 로드맵 밑에 「운영모델」이라고 썼다.

『운영모델은 IS와 비즈니스의 조화를 위해서 BAP팀이 어떻게 함께 일해나갈지 보여줄 겁니다. 우리는 또 역할과 책임, 조직도, 팀 규칙을 정의할 겁니다. 바꿔 말하면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 우리가 꼭 해야 할 일들이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