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페어 보안칩, KCMVP 인증 획득…스마트미터에 적용
상태바
키페어 보안칩, KCMVP 인증 획득…스마트미터에 적용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8.11.09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가스공사 AMI에 적용…SIM·SOP로 제공돼 생산성·경제성 구현

키페어(대표 이정엽·이창근)는 국가보안연구소로부터 보안칩에 대한 암호화 보안 모듈 검증(KCMVP)을 획득했으며, 한국전력, 가스공사 등의 스마트 미터기 AMI 시스템에 적용된다고 9일 밝혔다.

인증받은 보안칩은 범용칩 ‘KSE100B’와 어드밴스 타입칩 ‘KSE300B’이며, SIM 타입외에도 SOP 타입으로도 제공돼 생산성과 경제성을 구현했다. RSA, ESDA SEED등의 대칭키 암호, 공개키 암호, 해시 및 전자서명 등을 제공하며, 인증 받은 자체 난수 생성 모듈을 탑재했다.

저전력 설계로 30밀리와트(mW) 이하에서 구동한다. 슬립(대기) 모드를 지원해 계량기 전력 소모량을 줄인다. 더불어 SPI, ISO7816 인터페이스를 적용해 대부분 마이크로컨트롤러(MCU)와 접목한다.

▲키페어 ‘KSE100B’, ‘KSE300B’

이창근 키페어 대표는 “이 제품은 별도 난수 생성이 필요 없는 단일 칩으로 가경경쟁력에서 앞선다”며 “보안 최고수준인 물리적 보안 2등급을 획득 했으며 편리한 개발환경으로 암호 전문가가 아니어도 사용이 편리하게 설계했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는 지능형 전력망 기본계획과 연계, 전 가구에 지능형 전력계량시스템(AMI)구축사업을 2020년도까지 매년 500만호 이상 추진 중이다. AMI는 스마트미터기, 통신 설비, 운영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양방향 통신망을 이용해 전력 사용량과 시간대별 요금 정보 등 전기사용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 즉시 확인 가능하다 이때 보안칩은 필수적으로 적용된다.

초기 도입된 스마트미터기는 암호 모듈이 적용되지 않아 해킹 등 위협에 놓여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암호화칩의 국산화로 인해 향후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가스공사 등 국민 생활 에너지 분야는 대부분 스마트미터기 도입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한국전력 스마트미터기 등 다양한 국가 기간망에 자사 보안칩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CCTV, 게이트 락 등 저가 MCU가 탑재되는 IoT 기기에서 작동하는 보안칩으로 IoT 안전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