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데이타 ‘MAG-UX’, 빠르고 직관적으로 비즈니스 성능 모니터링
상태바
맥데이타 ‘MAG-UX’, 빠르고 직관적으로 비즈니스 성능 모니터링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11.09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데이타(대표 김종민)의 ‘MAG-UX’는 복제된 패킷에 대한 고성능 심층 패킷 분석 기술에 기반한 네트워크 수준에서의 성능 및 보안 측면의 장애 감지 기능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성능 모니터링 솔루션이다. 특히 MAG-UX는 네트워크 와이어 데이터를 L7 수준으로 실시간 해석해 장애 상황을 빠르게 식별 및 분석해 IT 구성 요소 전구간에 대한 가시성과 직관성을 제공한다. 맥데이타의 주력 솔루션인 MAG-UX는 서버를 대상으로 시작돼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수렴하며 사물인터넷(IoT) 장치로 확대돼 초연결 시대를 위한 솔루션으로 진화해 나가고 있다. <편집자>

사물인터넷(IoT)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더욱 복잡해진 네트워크와 대규모 장치들에 의한 다양한 트랜잭션들은 장애를 유발시킬 가능성을 극대화시키고 있다. 데이터센터를 포함한 클라우드 센터, 홈 IoT, 스마트팩토리, 그리고 스마트시티 등의 확산으로 장애를 감지해야 할 대상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며, 모든 디지털 비즈니스 기업들은 정확한 장애 감지를 위한 기술 방안을 반드시 수립해야 한다.

맥데이타의 ‘MAG-UX’는 복제된 패킷에 대한 고성능 심층 패킷 분석 기술에 기반한 네트워크 수준에서의 성능 및 보안 측면의 장애 감지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 수행을 위해 MAG-UX는 네트워크의 와이어 데이터를 L7 수준으로 실시간 해석해 장애 상황을 빠르게 식별 및 분석하고 IT 구성 요소 전구간에 대한 가시성과 직관성을 제공한다.

▲ 고성능 패킷 분석 기술 기반 구간별 장애 진단
▲ IT 비즈니스 구성 요소 장애 처리 프로세스
▲ MAG-UX 실시간 처리 기능

의도적·비의도적 장애 폭넓게 감지
일반적으로 널리 인식돼 있는 IT 비즈니스 구성 요소의 장애 원인은 성능 측면의 비의도적인 장애다. 예를 들면 웹 서비스를 위한 서버가 프로그램의 버그 또는 설계 오류로 대규모의 사용자 요청을 처리하지 못하고 10초 이상 대기하는 상황을 발생시키거나 IP 카메라가 관리자의 실수로 불필요한 과대 트랜잭션을 중앙 서버로 발생시켜 중앙 서버에 과부하가 걸리는 상황이 사용자 관점에서 서비스 장애로 판단되는 것이다.

그러나 전체적인 관점에서 장애를 정의하면 성능 측면의 장애와 보안 측면의 장애로 구분되며, 이 두 장애 구분은 의도적 장애 원인과 비의도적 장애 원인으로 세분화된다. 특히 의도적 장애 원인인 사이버 공격은 구성 요소의 성능을 떨어뜨리는 현상을 발생시켜 성능 측면의 장애를 일으킨다.

MAG-UX는 성능과 보안 측면 모두의 의도적 장애와 비의도적 장애를 폭넓게 감지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신속한 장애 구간 파악을 위한 가시성과 직관성을 제공한다. 그러나 MAG-UX는 보안 측면의 장애를 감지하는 새로운 개념적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지 IPS와 같은 보안 솔루션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IT 비즈니스 구성 요소 장애 구분

가시성·직관성 제공 ‘IT 컨트롤 타워’
글로벌 IT 컨설팅 기업인 가트너가 2018년 2월 21일에 발표한 NPMD (Network Performance Monitoring and Diagnostics) 매직 쿼드런트 보고서에 따르면, NPMD 솔루션의 목표는 IT 구성 요소에 대한 중단 및 성능 저하 해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네트워크 트래픽 및 인프라를 모니터링하는 것뿐만 아니라 성능 최적화 기회를 식별하기 위한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보안 운영팀의 네트워크 트래픽 분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여러 NPMD 솔루션이 사이버 보안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NPMD가 제공하는 성능 및 보안 장애 요소 모니터링 기능들은 진단(diagnostics), 분석(analytics), 그리고 근본 원인 분석 능력(root cause analysis capabilities)에 의해 수행된다고 가트너 보고서는 설명하고 있다.

▲ MAG-UX 구간별 처리 기능
▲ MAG-UX 진단 분석 기능

이러한 시장 요구에 발맞춰 MAG-UX는 인프라 모니터링, 성능 최적화 기회, 그리고 보안 모니터링에 대한 가시성 제공을 위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설정된 임계치에 도달하면 경고 및 알림을 제공하며, 이 기능으로 쉽고, 빠르고, 직관적으로 성능 및 보안 진단을 가능하게 한다.

MAG-UX는 각 요소뿐만 아니라 직관적인 구간별 상태 분석, 경고 및 알림을 제공하며, 이 기능으로 장애가 되는 문제 구간의 장애 요소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의 특징은 MAG-UX가 구간별 스위치 미러링에 의한 특징으로 얻어지는 결과다.

서버에 부하를 주는 에이전트를 설치하지 않고, 인위적인 패킷을 생성해 모니터링하지 않으며, 실시간 처리가 어려운 SNMP 또는 플로우 데이터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스크립트 삽입 방식을 사용하지 않도록 구현돼 있기에 가능하다.

MAG-UX는 다양한 대시보드와 실시간 분석도구를 통해 장애 요소 및 원인 예측 기능을 제공하며, 이 기능으로 전체 관점(IT Control Tower)에서 서비스 성능 및 보안 진단을 가능하게 한다. MAG-UX가 정의하고 주창하는 ‘IT 컨트롤 타워’는 IT 서비스 인프라 성능 평가 분석, 실시간 모니터링, 모든 요소에 대한 분석, 전체 구간에 대한 분석, 쉽고 빠른 의사 결정 도구, 장애 요소 증가 없는 적용, 이상 징후 파악이라는 7가지의 특징을 갖추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