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이더넷] OSI 참조모델이란?
상태바
10. [이더넷] OSI 참조모델이란?
  • 심형섭 열림기술 IT사업부 과장
  • 승인 2002.07.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형섭의 네트워크 개념잡기
5장 이더넷 좀 더 깊이 파기

5.1 OSI 참조모델


5.1.1 OSI 참조모델이란?

ISO(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국제표준화기구)에서는 여러 정보통신 업체의 장비들간에 호환성을 갖도록 하는 모델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여, 1984년 OSI 참조모델을 발표했다. 그 후 이 참조모델은 정보통신 기술을 익히는 데 가장 좋은 도구가 되었다. OSI 참조모델은 7개의 레이어로 구성되었으며, 응용프로그램에서부터 물리적인 매체를 거쳐서 다른 시스템으로 정보가 흐르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다른 말로 레이어를 계층이라고 하며, 각 계층은 하나 이상의 고유한 통신 기능을 수행하며 그 기능을 위한 고유한 기능을 갖고 있다. 모델의 각 계층은 바로 아래와 위의 계층에 대해 각각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역할을 한다.


5.1.2 OSI 7 레이어별 기능

OSI 7 레이어의 각 레이별 특징을 아래에 설명하였고, [표 5.1]에 요약 정리하였다.

[표 5.1] OSI 7 레이어
7
APPLICATION
(응용층)
사용자가 OSI 환경을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하며, 분산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6
PRESENTATION
(표현층)
데이터 표현(구문, Syntax)에 차이가 있는 응용처리에서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한다.
5
SESSION
(논리접속층)
응용간의 통신에 대한 제어 구조를 제공한다. 즉, 서로 협력하는 응용들에 대하여 연결을 설립, 관리, 해제한다.
4
TRANSPORT
(전송층)
종점간(END-TO-END)에 신뢰성 있고, 정확한 데이터를 전송한다. 즉, 종점간의 에러복구와 흐름제어를 담당
3
NETWORK
(네트워크층)
상위의 계층에서 시스템을 연결하는데 필요한 데이터 전송과 교환기능을 제공한다. 즉, 연결하고 관리하고 해제하는 역할을 한다.
2
DATA LINK
(데이타 링크층)
물리적인 LINK를 통해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전송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즉, 동기화, 에러제어, 흐름제어 등으로 데이타 블록(프레임)을 전송한다.
1
PHYSICAL
(물리층)
구조화되지 않은 비트 스트림을 물리적 매체를 통하여 전송하는 것에 관계한다. 즉,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특징을 다룬다.


(1) 물리 레이어(Physical Layer)
물리적인 접속과 전기적인 신호등을 관할하는 레이어로서, 여기에 해당하는 장비로는 허브나 리피터가 있다.

(2) 데이터 링크 레이어(Data Link Layer)
물리적 링크의 신뢰도를 높여주며, 링크의 활성화, 유지, 비활성화 작용을 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이 레이어에서 상위 레이어에 제공하는 서비스는 주로 에러의 감지와 제어이다. 브리지가 대표적인 레이어 2 장비이다. 스위치는 기본적으로 레이어 2 장비이나 최근 레이어 3나, 4를 지원하는 장비가 출현하고 있다.

(3) 네트워크 레이어(Network Layer)
네트워크 라우팅 및 네트워크 세그먼트간의 통신을 기술한다. 레이어 3를 지원하는 장비로는 라우터가 대표적이다.

(4) 트랜스포트 레이어(Transport Layer)
다른 시스템에 있는 프로세스간의 데이터교환을 위해 신뢰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하는 것으로, 응답, 순서, 흐름제어 등을 이용하여 데이터가 에러 없이 순서에 맞게 중복되거나 없어지는 일없이 전송되도록 한다.

(5) 세션 레이어(Session Layer)
응용 프로그램간에 대화를 제어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6) 프리젠테이션 레이어(Presentation Layer)
응용프로그램간에 교환되는 데이터의 구문에 관계하여 표현과 형식의 차이를 해결한다. 이 레이어는 또한 응용 프로그램들 사이에 사용되는 표현을 선택하거나 교정하는 작업을 한다.

(7) 어플리케이션 레이어(Applecation Layer)
응용프로그램간의 통신을 제어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서술한다. (data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