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 프로젝트의 성공 비결
상태바
BI 프로젝트의 성공 비결
  • Intelligent Enterprise
  • 승인 2002.07.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러분은 아마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비율만큼이나 이유도 다양하다는 사실을 알만큼 글도 많이 읽고 프로젝트 경험도 충분히 했을 것이다. 또한 잘못된 프로젝트팀 구성이 프로젝트 실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을 것이다. 우수한 프로젝트팀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 팀이 응집력이 있는가, 팀원들이 공동의 작업 윤리와 목표를 공유하고 있는가? 당장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등.

우수한 팀구성이 중요

BI(Business Intelligence)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우수한 팀의 중요성이 훨씬 크다. 우수한 BI 프로젝트는 그 성격상 전략적 비즈니스 목표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고안되며, 따라서 비즈니스쪽 사람들의 훨씬 적극적인 참여와 인풋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BI 애플리케이션 개발팀에 적합한 인물들을 어떻게 찾고 있는가?

탄탄한 BI 프로젝트팀을 구성하기가 항상 쉬운 일은 아니다. IT 그룹 내부로부터, 또 비즈니스쪽으로부터 적합한 인물들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개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예산이 허락한다면 외부의 인물들도 고려대상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기술적인 스킬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여러분의 팀이 프로젝트의 비즈니스 측면과 기술 측면을 둘다 처리하는데 필요한 소프트 기술을 갖고 있지 않다면 그 프로젝트는 실패하기 십상이다. 심층적인 기술 면접을 해보면 후보자들이 인포매티카(Informatica)와 마이크로스트래티지(MicroStrategy) 기술들을 이용해서 유닉스상에서 오라클로 대규모, 고볼륨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실제로 구축할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BI 프로젝트팀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더 큰 도전은 후보자들이 비기술적인 성격의 소프트 스킬을 가지고 있는지 가려내는 것이다.

BI 프로젝트팀에 참여할 후보들을 면접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7가지 요소가 있다. 이것을 단계별로 살펴보자.

<1단계> 기초를 이해하라

모든 팀원은 전통적으로 기술적인 역할을 배정 받든 그렇지 않든, 우수한 데이터베이스 실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테스팅을 위해 그들 자신의 SQL을 작성할 수 있어야 하고, 데이터 모델, 특히 다차원 모델을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모든 팀원이 데이터베이스 전문가가 되기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팀원들이 쿼리를 작성할 수 없다면 그들이 프로젝트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하고 다른 팀원들과 잘 협력하게 될지 의심스럽다. 이 스킬이 어느 정도 필요할지는 팀의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2단계> 여러분이 하고자 하는 일을 정확히 파악하라

상이한 접근법들을 이해하는 것은 대단히 기초적인 일로 보이지만, 자신들의 이력서에 데이터 웨어하우징이나 의사결정지원 시스템(DSS) 관련 경험이 있다고 적어 놓고도 OLTP 애플리케이션들과 DSS 애플리케이션들간의 차이점을 설명하지 못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알게 되면 놀랄 것이다. 어떤 사람은 『글쎄요, 데이터 모델이 약간 다르죠』라고 대답하기도 했다.

얼마나 함량미달의 설명인가! OLTP와 DSS 애플리케이션들간의 차이는 아주 크며, 어떤 팀원이 OLTP 마인드를 가지고 BI 애플리케이션이나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접근한다면 그 프로젝트는 처음부터 실패할 운명에 처한 것이다. 모든 팀원이 데이터 웨어하우징 용어와 개념들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잘못된 마인드를 갖고 있는 경우는 생각보다 흔하게 발견된다. 필자의 팀은 수많은 데이터 웨어하우스들을 평가한 결과, 성능 문제가 트리거, 외부 키 제약, 과도한 인덱싱같은 OLTP 기술 사용을 고집하는 프로젝트 DBA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그 DBA는 1,200만 줄의 로드가 7시간 걸린 이유를 이해하지도 못했다.

<3단계> 큰 그림에 초점을 맞춰라

운영 시스템 작업을 자주하는 사람들은 대개 한 가지 기능 분야는 꽤 잘 알고 있지만 기업의 다른 시스템들과는 친숙하지 않다. 그보다 한 술 더 떠서 그들의 시스템이 전체적인 비즈니스 구상에 어떻게 들어맞는지, 또는 그들의 시스템이 기업의 전략 목표를 달성하는데 어떻게 기여하는지 모르고 있는 경우도 종종 있다.

큰 그림을 보지 못하는 사람은 우수한 BI 팀원이 되기 어렵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다. 첫째, BI 프로젝트는 그 성격상 다양한 비즈니스 유닛들로부터의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다. 데이터가 운영 레벨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또 다른 데이터와 어떻게 결합되어 통찰력을 제공하는지 기본적인 이해를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둘째, 성공적인 B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려면 수많은 결정을 내려야 한다. BI 솔루션이 기업의 목표에 어떻게 들어맞는지 이해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프로세스 내내 큰 그림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앞으로 그 프로젝트에, 또는 후속 프로젝트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내리기가 아주 쉽다.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BI 프로젝트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기업 전략목표에 직접 연결될 수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사실을 알고, BI 애플리케이션이 기업 전략목표를 지원하게 보장하는 것은 각 팀원의 책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