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윈터스쿨, 한국외대 겨울방학캠프 인사이트캠프 열려
상태바
자기주도학습 윈터스쿨, 한국외대 겨울방학캠프 인사이트캠프 열려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10.18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기가 없는 학생들에게는 동기 부여를, 공부 습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는 습관을 잡아 주는 등 학생 개개인에 맞춘 커리큘럼이 있는 인사이트 캠프는 지금까지 내 방학 중에 가장 소중한 방학이었다”,

“억지로 맞춰 시키는 공부가 아닌 정해진 시간 안에 스스로의 역량을 파악해 계획을 세워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어 좋았다. 살면서 단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경험들을 하게 해 주고, 목표가 없던 나에게 목표부터 과정까지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우는 발판이 된 인사이트캠프는 아주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이는 인사이트캠프가 목표를 세우는 발판이 됐다고 평가하는 참가 학생들의 캠프 참가 후기 중 일부다.

공부 몰입 환경 조성, 멘토의 동기 부여 프로그램 및 전문가의 진로 코칭을 위해 한국외대 자기주도학습 멘토링 캠프인 윈터스쿨 인사이트 캠프가 2019년 1월 5일부터 1월 25일까지 20박 21일 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외대 인사이트캠프는 학생 개개인에 맞춘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자기주도 학습 캠프로 알려져 있다. 특히 캠프를 시작하면서 학생에 대한 심층 개별 면담을 실시해, 학생의 학습 습관에 대한 장단점과 그 동안 걸어온 학습 이력, 그리고 미래에 계획된 진로를 파악한다. 동시에 캠프 스태프와 멘토들의 개별 및 그룹 코칭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맞춤형 멘토링을 실시한다.

기존 외대부고 캠프 스태프와 외대부고를 졸업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명문대 재학생들이 학습 및 진로 멘토로 참가하며, 특히 공부 자극, 동기 부여, 공부법 멘토링으로 자기 주도 학습과 공부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겨울방학 인사이트캠프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참가 대상은 현재 초등학교 6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예비 중학교 1학년~ 예비 고등학교 2학년)이며, 인사이트 캠프는 멘토당 학생 비율을 1:10명 미만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급당 2~3명의 자기 주도 학습 멘토들이 전담해주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신의 학업 수준과 성취 목표에 걸맞는 공부 방법과 자기 관리 노하우를 터득할 수 있고, 대입 시기를 이미 경험한 선배 멘토들의 미래에 대한 풍부한 조언도 받을 수 있다. 또한 1:1멘토링 상담 및 상담 일지를 작성해 학부모들은 자녀가 어떤 식으로 공부하고, 어떤 점이 부족하며 개선되고 있는지 상담 일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겨울 방학 캠프인 인사이트 캠프에서는 외대어학연구소 개발 스터디플래너인 ‘큐브노트’를 활용해 스스로 구체적인 공부 계획을 세워 이행함으로써 올바른 공부 습관을 갖게 한다. ‘큐브노트’는 일간 스케줄을 시간 단위로 세부 설정해 공부량과 성취 목표 등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법으로 공부를 진행하도록 되어 있다.

아울러 각 학생의 담당 멘토가 일일이 체크하고 개별 관리함으로써 학습 습관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에 대해 학생과 멘토가 함께 공유하여 멘토링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고 있다.

윈터 스쿨인 인사이트 캠프에서는 하루 12시간 동안 공부에 몰입할 수 있는 교실, 및 기숙사, 맛과 영양이 있는 식사 환경이 조성돼 있다. 단순히 스파르타식으로 공부를 강조하거나 감시하는 것이 아닌, 멘토링, 특강, 상담 등을 통해 학습자가 본인에게 가장 걸맞는 학습 플랜과 학습 능력을 익힐 수 있어 성공적인 자기 주도 학습과 학업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

캠프 기간이 끝나고 난 뒤에도 평소 공부 환경에 적용시켜 학업 성취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학습 관리 로드맵을 갖춰 지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