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머나이소프트, 경기도의회 아카이브 시스템 구축 완료
상태바
제머나이소프트, 경기도의회 아카이브 시스템 구축 완료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10.15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자산관리 솔루션 ‘에어리얼’ 통해 영상·사진 자료 모두 디지털화…대내외 활용도 높여
▲ 경기도의회 아카이브 시스템 사진 검색 화면

제머나이소프트(대표 강진욱)는 경기도의회의 영상·사진 아카이브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따라 경기도의회는 오래된 영상·사진 자료들을 모두 디지털화하고 하나의 시스템으로 이관함으로써 초대부터 2018년 제10대 의회에 이르는 전체 의회의 모든 영상·사진 자료 약 65만 건의 통합 관리와 운영이 가능해졌으며, 효율적인 검색과 활용을 통한 온라인 서비스도 구축하게 됐다.

이전에 경기도의회는 테이프와 필름 형태로 자료를 보관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런 형태의 자료들은 습기와 온도 등 환경 변화에 따라 변질될 뿐만 아니라 자료의 양이 증가할수록 물리적 공간을 지속적으로 확장해야만 한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경기도의회는 기존에 축적돼 있던 자료를 안정적으로 보존하고, 새로 만들어지는 자료들의 보관과 이용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의정활동 영상·사진 자료를 디지털화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이번 사업은 ▲아카이브 시스템 장비를 도입해 의회 환경에 적합한 기능을 구축함으로써 콘텐츠 분류 방식과 자료의 표준화, 아카이브 관리 시스템 마련 ▲테이프나 DVD, 필름 형태로 보관된 영상이나 사진 자료를 디지털로 변환해 보존하고 디지털 자료의 검색을 위한 메타데이터 값 등록과 파일 변환 체계 구축 ▲홈페이지를 통한 영상·사진 자료 제공 서비스를 구현해 대내·외 활용도 극대화를 목표로 진행됐다.

이를 위해 경기도의회는 이미 서울시의회 영상자료 디지털 변환 및 아카이브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그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는 제머나이소프트의 미디어 자산 관리(MAM: Media Asset Management) 솔루션인 ‘에어리얼(Ariel)’을 도입했다. 이로써 선진적인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을 완성하고, 기존 영상·사진 디지털 자료와 경기도의회의 홈페이지 자료들도 새로운 시스템으로 이관해 통합 관리 및 운영 환경을 구현했다. 이 시스템은 홈페이지와 모바일로도 자료의 검색과 관리가 가능해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강진욱 제머나이소프트 대표는 “경기도의회는 지방의회 중 선도적으로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다른 지방의회의 모범이 되고 있다”며 “사진과 영상 등 미디어 자료가 증가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나 의회, 공공기관들의 미디어 자산 활용과 관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제머나이소프트는 최적의 솔루션과 기술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