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러시아서 5G 홀로그래픽 통화 시연 성공
상태바
화웨이, 러시아서 5G 홀로그래픽 통화 시연 성공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10.10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화웨이 5G 장비 통해 네트워크 구현…신규 기술·서비스 개발 가속화
▲ 바질 라차니크 빔펠컴 CEO(왼쪽)와 에이든 우 화웨이 러시아 CEO가 5G 홀로그래픽 통화를 선보이고 있는 모습.

화웨이는 러시아 이동통신사 빔펠컴(Vimpelcom)의 브랜드 비라인(Beeline)과 최신 5G 모바일 연결 기술 시범 쇼케이스를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모스크바 박물관 전시홀에서 진행된 이번 시범은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안경 장치를 통해 송신된 디지털 이미지인 홀로그램으로 사용자 간 대화가 이뤄졌다. 홀로그래픽(Holographic) 통신 기술은 고대역폭, 저지연성을 필요로 하며 이는 5G 네트워크의 대규모 도입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시범을 진행하는 동안 양사는 비라인에 일시적으로 할당된 2만6600~2만7200MHz 사이의 주파수를 사용했다. 해당 주파수의 범위는 3GPP 표준 대역인 n258 안에 있다.

상용화 가능한 화웨이의 5G 기지국(gNodeB)이 홀로그래픽 통화를 구현하는데 사용됐으며, 이 기지국은 액티브 안테나 배열(HAAU 5213)과 5G 보드를 갖춘 차세대 BBU5900 디지털 프로세싱 모듈로 구성됐다. 화웨이 발롱(Balong)5G01 칩셋 기반의 최초 상용 가능한 5G CPE 기기들 중 하나가 가입자 터미널로 선정됐으며, RF 모듈(ODU)과 5G/와이파이(WiFi) 라우터(IDU)가 탑재됐다.

화웨이와 비라인은 360도 카메라를 내장한 가상현실(VR) 헬멧으로 온라인 방송 진행에 실용적인 5G 가상현실 활용 사례도 선보였다. 이 기술은 향후 원격 여행처럼 사용자 경험 향상에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 실례로 비라인 고객들은 이 기술을 사용해 실제로 편안한 집에 머물러 있으면서 통신사 매장을 방문하거나 요금제를 변경하고, 스마트폰을 구입할 수 있다.

에이든 우(Aiden Wu) 화웨이 러시아 CEO는 “올해 5월 화웨이와 비라인은 러시아 5G의 공동 개발을 추진하기로 협약을 맺었다. 양사의 협력은 이번 시범에서 확연히 알 수 있듯 현재까지 탁월한 성과를 내왔다”며 “화웨이와 비라인은 새로운 통신 표준 구현이 전 세계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이 표준을 바탕으로 신규 기술과 서비스 개발 과정을 가속화할 것이다”고 전했다.

바질 라차니크(Vasyl Latsanych) 빔펠컴 CEO는 “비라인은 고객에게 이러한 기술이 어떻게 우리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좀 더 편리하고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지 알리고 싶다. 우리는 실제 비즈니스 활용 사례를 테스트하고 5G 모바일 기술에 대한 잠재 고객의 역량을 파악하는 것이 점점 중요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