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블록체인 산업 육성 본격화…5년간 1233억 투자
상태바
서울시, 블록체인 산업 육성 본격화…5년간 1233억 투자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10.05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도시’ 도약 다짐…글로벌 블록체인 센터 등 설립 예정

서울시가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나선다. 1000억 원대의 집중 투자 외에도 200여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집적단지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유럽을 순방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3일(현지시간) 스위스 취리히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꼽히는 ‘블록체인’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5개년 중장기 계획인 ‘블록체인 도시 서울 추진계획(2018~2022)’을 발표했다. 서울시의 블록체인 분야 첫 마스터플랜이다.

박원순 시장은 5년간 1233억 원을 집중 투입해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올해부터 블록체인을 접목한 14개 선도 사업을 단계적으로 실행해 시민 생활과 직결된 공공서비스를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세계 최고의 전자정부 도시를 넘어,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도시’로서 서울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서울시는 블록체인 기술이 아직 도입 초기인 만큼 2022년까지 총 1233억 원을 투입해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1000억 원 규모의 ‘블록체인 서울 펀드’도 민간과 공동으로 조성한다.

블록체인 산업생태계와 관련해서는 핵심적으로 총 200여 기업이 입지할 수 있는 집적단지를 개포와 마포에 마련한다. 특히 개포 디지털혁신파크 내에 2021년까지 ‘서울 글로벌 블록체인 센터’를 설립한다.

금융, 소프트웨어 등 블록체인 관련 분야 실무·창업 인재도 4년간 총 760명을 신규 양성한다. 국제 경쟁력을 보유한 블록체인 행사에 최대 1억 원을 지원하고 ‘블록체인 in 서울’ 투어코스를 개발하는 등 ‘블록체인 MICE 중심도시’ 입지를 다진다.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14개 선도 사업은 고도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담보할 필요가 있는 업무나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했을 때 업무처리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는 행정서비스들을 중심으로 선정됐다.

예컨대 현재 운영 중인 엠보팅 등 온라인 시민투표 플랫폼에 블록체인을 적용, 투표의 전 과정에서 위·변조를 할 수 없도록 함으로서 실질적인 직접민주주의를 실현한다. 또 복지수당 지급, 청년주택이나 공공근로 등 각종 대상자 선정에 블록체인을 적용해 제출 서류 간소화와 업무를 자동화하고, 에코나 승용차 등 각종 마일리지를 S-코인으로 통합 관리해 시민 편의를 높인다. 시간제노동자 계약체결과 임금지불, 하도급 대금 지급도 블록체인으로 투명하게 구현해 노동권익을 향상한다.

아울러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검증할 수 있는 분야가 아직 많지 않은 만큼, 서울시 행정서비스를 기업의 테스트베드로 제공하고, 산·학·연·관 전문가들로 구성된 ‘블록체인 정책자문단’(씽크탱크)을 운영해 현장 실행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자문단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기 전에 사회·경제적 영향을 사전검토하고, 신규 행정서비스 분야를 발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블록체인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 협의체인 ‘서울 블록체인 산업발전 협의체’도 구성해 내년부터 가동한다. 블록체인 관련 협회,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이 참여한다. 기업 등 민간이 주도하고 공공이 측면 지원하는 거버넌스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박원순 시장은 “블록체인은 사회 전반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잠재력을 가진 혁신적인 기술로, 도시경쟁력을 높이는 혁신성장 동력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서울도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서겠다”며 “ICT 강점을 가진 서울은 블록체인 산업과 기술력에서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는 저력을 가지고 있다.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과감한 지원을 통해 서울을 세계적인 블록체인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