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병원 “탄탄한 유무선 인프라로 최상의 의료 서비스 뒷받침”
상태바
제주대병원 “탄탄한 유무선 인프라로 최상의 의료 서비스 뒷받침”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10.0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능 백본·11ac 웨이브2 무선 네트워크 구축 … 익스트림 유무선 네트워킹 솔루션 도입

제주도 유일의 국립대학병원으로 2001년 11월 개원한 제주대학교병원은 제주도민의 생애주기 건강을 지키는 제주의료자치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고품질 의료 서비스 뒷받침을 위한 의료정보화 분야에도 적극 투자하며 최근에는 빠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과 보안을 대폭 강화한 유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차세대 디지털 병원 실현을 위한 초석을 마련, ‘최상의 의료로 건강한 제주 만들기’라는 미션 실현에 한발 더 다가서며 병원정보화의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제주대학교병원의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에는 익스트림네트웍스의 고성능 백본 스위치는 물론 최신 무선 표준인 802.11ac 웨이브2를 지원하는 무선 APT가 대거 투입됐다. <편집자>

생명을 소중히, 환자를 먼저 생각하는 제주대학교병원은 1910년 자혜의원을 시작으로 제주의료원을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간직하며 제주지역 공공의료를 책임지고 있다. 2001년 11월 국립대학병원으로 개원한 이래 교육, 연구, 진료, 공공보건의료사업 등을 통해 제주도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지역, 계층, 분야를 뛰어넘는 보편적인 의료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그간 국립대학병원으로서의 기반을 구축하고 내실을 충실히 다져온 제주대학교병원은 변화와 개혁을 통한 세계적인 병원으로의 발돋움에 나서며 2009년 3월 제주시 아라동 지역에 신축병원을 완공하고 다양한 전문센터 유치, 첨단 장비 도입, 의료진 확충 등을 통해 양적, 질적 성장에 나서며 제주도민의 생애주기 건강을 지키는 제주의료자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제주대학교병원은 의료 품질의 고도화, 고객 눈높이에 맞춘 서비스 구현, 제주의 자랑이 되는 브랜드화, 제주도의 공공의료를 책임지는 병원으로의 자리매김에 나서며 고품질 의료 서비스 뒷받침을 위한 의료정보화 분야에도 적극 투자하고 있다. 최근에는 빠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과 보안을 대폭 강화한 유무선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차세대 디지털 병원 구현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며 의료정보시스템의 고도화를 통한 ‘최상의 의료로 건강한 제주 만들기’라는 미션 실현에 일조할 수 있게 됐다.

노후 백본 교체로 네트워크 안정성 강화
제주대학교병원은 2009년 병원 신축과 함께 의료정보시스템 운영을 위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해 10년간 안정적으로 운용해 왔다. 그러나 2013년에 사용하던 네트워크 백본 스위치의 제품 단종에 따른 서비스 종료(EoS) 발표와 함께 5년이 경과된 기술지원 서비스 만료로 인한 소프트웨어 및 보안 패치, 하드웨어 지원 서비스 중단은 백본 스위치 교체를 불가피하게 만들었다. 소프트웨어 및 보안 패치 중단으로 인한 장애나 보안 이슈 발생 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단종은 부품 교체 시 수급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우려가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아나 제주대학교병원 의료정보심사과장은 “노후 네트워크 백본 스위치 교체를 통해 당면한 보안 이슈 해소는 물론 증가하는 네트워크 사용 증대에 따른 급증하는 데이터 트래픽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고품질의 안정적인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현하고자 했다”며 “특히 365일 24시간 무중단 서비스를 운영해야 하는 병원 환경에 적합한 안정적이고 검증된 고성능 장비 도입이 중요했다”고 설명했다.

제주대학교병원은 안정성을 담보하는 무중단 서비스를 기본으로 병원 환경에 최적화된 장비 물색에 나섰다. 특히 한정된 예산 범위 내에서 기존 장비와 기술적으로 대등한 검증된 장비를 찾기 위해 상세한 규격 검토 과정을 거쳤고, 제주라는 지리적 한계를 상쇄시킬 수 있는 신속하고 지속적인 기술지원 서비스 가능 여부도 중요하게 고려했다.

익스트림 유무선 네트워크 솔루션 도입
제주대학교병원은 증가하는 데이터 트래픽 규모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최대 100기가까지 지원이 가능한 대용량의 고성능 장비 도입이 필요함에 따라 안정성은 물론 가성비를 갖춘 검증된 장비 선택에 나섰다. 더불어 지역적인 한계 없이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지역 업체와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한 신속한 장애 대처와 교육 지원 등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지 기술지원 부분도 꼼꼼히 점검했다.

제주대학교병원은 이러한 다각도의 검토를 거쳐 지난 4월 입찰을 통해 안정성, 확장성, 유연성 등이 뛰어난 익스트림을 최종 장비 공급 벤더로 선정해 고성능 백본 스위치, 워크그룹 스위치를 비롯해 최신 무선 표준인 802.11ac 웨이브 2를 지원하는 무선 액세스포인트(AP) 도입이 이뤄졌다. 차세대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구현에 필요한 성능과 기능 측면에서 익스트림 은 기존 장비 공급 벤더와 견줘 최신 고성능 장비를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했고, 익스트림의 아시아 기술지원센터(TAC)가 서울에 위치하고 있다는 사실도 큰 장점으로 부각돼 기술지원 부문의 걱정도 한시름 놓을 수 있었다.     

▲ 제주대병원은 서버 및 사용자 백본으로 구분해 익스트림의 고성능 백본 스위치 ‘BD X8’을 각각 2대씩 액티브-액티브의 이중화로 구현해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대폭 높였다.

제주대학교병원은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익스트림 유무선 네트워크 장비로 노후 서버 및 사용자 백본과 일부 워크그룹 스위치를 교체해 안정적인 유선 네트워크를 구현하고, 병원 전역에 걸쳐 무선 음영지역을 없앤 고속의 무선 네트워크 구축을 완료했다. 또한 L4 스위치, 방화벽 등도 신규로 도입돼 트래픽의 효율적인 부하분산과 보안을 강화했다.

서버 및 사용자 백본으로 구분해 익스트림의 고성능 백본 스위치 ‘BD X8’을 각각 2대씩 액티브-액티브의 이중화로 구현해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대폭 높이는 한편 ‘X690’ 및 ‘X440’ 에지 스위치로 노후 장비를 교체해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특히 메인 전산센터와 공간적, 물리적으로 분리된 외래동 건물에 재해복구(DR) 센터를 구축하면서 어떤 상황에서도 지속 가능한 서비스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액티브-액티브 구성으로 백본 이중화
클라우드 스케일의 스위칭 솔루션인 익스트림 ‘BD X8’은 단일 섀시에서 1기가 384개, 10기가 768개, 40기가 192개, 100기가 32개의 회선 속도 포트를 지원하면서 트래픽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2.56~20.48Tbps의 총 스위칭 용량을 제공한다. 또한 ‘X690’은 확장성이 뛰어난 에지 스위칭 솔루션으로 48포트 10기가 집선 및 리프 스위치고, ‘X440’은 비용 효율적으로 확장이 가능한 에지 스위칭 솔루션으로 PoE+를 지원한다.

익스트림 ‘WiN G AP 7632’ 290대를 병원 곳곳에 배치해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현하는 한편 업무용 네트워크와 고객용 인터넷망을 분리해 무선 보안 역시 대폭 강화했다. 에지에서 애플리케이션 감지, 분석 및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WiNG AP 7632는 802.11ac 웨이브2를 지원해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하더라도 속도 저하 없이 안정적인 네트워크 접속을 보장한다.

이아나 과장은 “제한적인 예산 규모에도 불구하고 익스트림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20TB를 지원하는 고성능 백본 스위치와 최신 무선 AP를 도입할 수 있어서 만족스럽다”며 “의료정보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 뒷받침은 물론 시스템 고도화에 대비한 최적의 네트워크 환경을 구현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대학교병원은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차세대 유무선 네트워크를 성공리에 구축함에 따라 보다 효율적인 의료 서비스 지원은 물론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접목을 통한 대고객 서비스 역시 한층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또한 네트워크 인프라 관리 측면에서도 장애 요인 사전 제거는 물론 효율성과 편리성을 확보해 업무 생산성도 보다 높일 수 있게 됐다.

“최적의 네트워크 환경 발판으로 의료정보시스템 고도화 박차”

   
▲ 이아나 제주대학교병원 의료정보심사과장

Q.유무선 네트워크 고도화 배경은.
2009년 병원 신축과 함께 의료정보시스템 운영을 위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해 10년간 운용해 왔지만 사용하던 백본 스위치의 제품 단종, 기술지원 서비스 만료로 인해 소프트웨어 및 보안 패치 중단, 부품 교체 수급 등의 문제로 인해 백본 스위치의 교체가 불가피해졌다.

더불어 당면한 보안 이슈 해소는 물론 증가하는 네트워크 사용 증대에 따른 급증하는 데이터 트래픽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고품질의 안정적인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에 나서게 됐다.

Q.유무선 네트워크 솔루션 선정 과정은.
환자의 생명과 민감한 의료 정보를 다루는 병원 환경의 특성상 365일 24시간 무중단 서비스를 운영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안정적이고 검증된 최대 100기가까지 지원하는 대용량의 고성능 장비 도입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제주라는 지역적인 한계를 벗어나 신속한 장애 대처, 유지보수 업체와의 유기적인 협업 및 기술 교육 등 원활한 기술지원 서비스 가능 여부 역시 핵심적인 검토 사항이었다. 이러한 기준을 중심으로 병원 환경에 최적화된 네트워크 솔루션 공급사 선정에 나서 익스트림을 선택하게 됐다. 

Q. 익스트림 네트워크 솔루션 선택 이유와 도입된 솔루션은.
상세한 규격 검토 과정을 거쳐 안정성, 확장성, 유연성 등이 뛰어난 익스트림의 백본 스위치, 워크그룹 스위치, 무선 AP 등이 도입됐다. 고성능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구현에 필요한 성능과 기능 측면에서 익스트림은 기존 장비 공급 벤더보다 최신의 고성능 장비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했다.

또한 익스트림의 아시아 기술지원센터가 서울에 위치하고 있다는 사실도 장점이었다. 실제로 무선 네트워크 구축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 해결을 위해 익스트림은 본사의 엔지니어까지 직접 방문해 버그를 수정하는 등 기술지원 측면에서 만전을 기했다.

Q. 유무선 네트워크 고도화에 따른 효과는.
고성능 백본 스위치와 최신 무선 AP 도입을 통해 의료정보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 뒷받침은 물론 시스템 고도화에 대비한 보안이 강화된 최적의 네트워크 환경을 구현했다. 특히 이전 환경과의 성능을 비교 결과 메인 백본은 10배, 무선 속도는 8배 정도 증가해 대용량 데이터는 물론 증가하는 데이터 트래픽의 안정적인 전송 및 처리 기반이 마련됐다.

메인 전산센터와 공간적, 물리적으로 분리된 DR센터도 구축해 어떤 상황에서도 지속 가능한 서비스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고, 스토리지의 10기가 구성도 지원해 PACS, EMR 등 의료정보시스템의 처리 속도 역시 한층 빨라졌다.

Q. 향후 병원 정보화 사업 추진 계획은.
고성능 유무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차세대 사업 준비에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의료정보시스템 역시 도입한지 10년이 지난만큼 서버 및 PC 환경 변화에 걸맞게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는 한편 IoT, 빅데이터 등 다양한 스마트 솔루션 접목도 검토해 최상의 의료 지원은 물론 대고객 서비스 강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유무선 네트워크 성능 대폭 향상
프로젝트 완료 이후 바로 드러난 가시적인 성과는 네트워크의 성능이다. 가시적 성과보다 더 큰 효과는 현재는 물론 미래까지 대비 가능한 안정적인 고성능 네트워크 인프라 환경을 통해 다양한 IT 서비스 접목이 가능해졌다는 점이다.

이아나 과장은 “프로젝트 완료 이후 이전 환경과의 성능을 비교 분석한 결과 메인 백본은 10배 향상됐고, 무선 역시 속도가 8배 증가해 대용량 데이터는 물론 증가하는 데이터 트래픽의 안정적인 전송 및 처리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기존 백본 스위치에 모듈 형태로 꽂아 사용하던 보안 등 부가 장비들도 검증을 거친 최고 수준의 장비들로 교체해 보안을 보다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뿐만 아니라 기존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던 시스템의 효율적인 활용도 가능해졌다. 스토리지를 10기가로 구성해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전자의료기록시스템(EMR), 통합의료정보시스템 등의 처리 속도가 1~2초 정도씩 빨라져 업무 효율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된 것. 또한 기존에는 여러 번의 명령어를 거쳐 특정 MAC 주소로 IP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한 번의 명령으로 확인이 가능해져 클라이언트단의 문제 발생 시 보다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

제주대학교병원은 고성능 유무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기대 이상의 효과를 누리고 있는 가운데 차세대 사업 준비에도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당장 내년에는 전기배선실의 낡은 스위치 교체 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의료정보시스템 역시 도입한지 10년이 지난만큼 서버 및 PC 환경 변화에 걸맞게 차세대 시스템 도입 추진을 비롯해 대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한 다양한 스마트 솔루션도 도입해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