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2시간 근무제 3개월…근무시간 ‘줄고’ 여가 활동 ‘늘어’
상태바
주 52시간 근무제 3개월…근무시간 ‘줄고’ 여가 활동 ‘늘어’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10.02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사 근처서 여가 활동 즐기던 직장인들, 집 근처로 이동해 저녁시간 보내
▲ 서울 종로구 광화문에 위치한 KT광화문빌딩 이스트(EAST)에서 근무하는 KT 직원들이 퇴근하고 있는 모습.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이후 광화문 직장인 평균 근무시간이 감소했으며, 서울시 여가 활동 업종 매출이 전년 대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KT(회장 황창규)와 BC카드(대표 이문환)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3개월을 맞이해 변화된 사람들의 생활 패턴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를 2일 발표했다.

KT가 분석한 유동인구 빅데이터에 따르면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후 8월 1일부터 9월 16일까지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의 직장인 일평균 근무시간(체류시간)은 전년 동기간 대비 평균 55분 감소했다. 광화문 일대는 다수의 대기업과 공공기관이 위치해 있다.

IT, 게임업계 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이 많이 상주하는 성남시 판교의 경우에는 직장인 일평균 근무시간이 전년 동기간 대비 평균 11.6분 감소했으며, 주 52시간 근무제 유예 대상인 금융 업계 대기업이 많은 여의도는 직장인 일평균 근무시간이 6분 줄었다.

반면에 300인 이하의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 많이 위치해 있는 가산디지털단지는 직장인 일평균 근무시간이 오히려 5분가량 증가했다.

KT 유동인구 빅데이터 분석 결과는 주 52시간 근무제가 직장인 출퇴근 시간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2017년 8월 1일부터 9월 16일까지 광화문 일대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은 오전 7시 30분에서 8시 사이에 해당 지역의 전체 직장인 중 26%가 출근했으나, 올해는 같은 시간 동안 전체 직장인 중 15%만 출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시 30분부터 9시 사이에 출근하는 직장인은 2017년 21%에서 2018년 38%로 늘어나 주52시간 근무제의 영향으로 많은 직장인들의 출근 시간이 30분가량 늦춰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광화문, 판교, 여의도 모두 18시에서 19시 사이에 퇴근하는 직장인 비율도 최대 31.4%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약 7% 증가했다. 가산디지털 단지는 전년 동기간 비교 시 유사한 패턴을 보였다.

특히 여의도는 금융 업계 특성상 8시 전에 전체 직장인 중 90%가 출근하는 패턴은 전년과 동일하나 다른 지역과 비교해 30분가량 빨리 퇴근하는 행태를 보이는데, 이는 유예 대상 기업도 주52시간 근무제를 탄력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BC카드 기준 여가 활동 업종 매출 전년 대비 16억 원 증가

BC카드의 8월 19일부터 9월 15일까지 가맹점 매출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서울시 여가 활동 관련 업종의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평균 9.2% 증가됐다. 증가된 여가 활동 매출 규모는 BC카드 기준 약 16억 원에 달한다.

서울시 전체에서 가장 많은 여가 활동 매출의 증가 폭을 보인 지역은 동작구로 전년 대비 여가 활동 매출이 70.3% 증가했으며 이어 강서구가 66.3%, 동대문구가 42.7% 증가했다. 이와는 다르게 많은 직장인들이 근무하는 종로구, 금천구의 경우에는 오히려 여가 활동 매출이 전년 대비 각각 7.7%, 6.7% 감소했다.

또한 광화문과 판교의 점심시간 음식, 주류 관련 업종의 매출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하거나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나, 해당 지역의 18시 이후 음식, 주류 관련 업종의 매출은 최소 10.3%에서 최대 14.7%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의도와 가산디지털단지의 음식, 주류 관련 업종의 매출은 전년과 유사하거나 다소 증가된 규모를 유지했다.

한편 KT는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작된 7월 1일부터 9월 16일까지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주요 SNS에서 언급되는 키워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 ‘여가’, ‘퇴근’, ‘육아’ 등 업무 시간 외 활동과 관련된 단어들이 언급량 순위 상위에 랭크됐다고 밝혔다.

특히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뜻으로 ‘Work and Life Balance’의 준말인 ‘워라밸’의 언급량은 2152회에서 2만1663회로 전년 동기간 대비 10배나 증가했다.

KT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후 출근 시간이 늦어지고 퇴근 시간이 빨라지는 등 여유 시간을 많이 가지게 된 직장인들로 인해 전체적인 여가 활동 소비가 증가했으며, 회사 근처에서 여가 활동 혹은 식사를 즐기던 직장인들이 퇴근 후 집 근처로 이동해 저녁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이번 빅데이터 분석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KT 빅데이터사업지원단장 윤혜정 상무는 “직장인들의 일평균 근무시간이 감소하고, 출·퇴근 시간이 9-to-6에 맞춰져 가는 등 삶의 질이 높아지는 생활 패턴의 변화가 빅데이터로 나타났다”며 “KT는 KT만이 보유한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생활 패턴에 맞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