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오리협회, 총궐기대회 개최...AI 방역 정책 시행에 대응
상태바
한국오리협회, 총궐기대회 개최...AI 방역 정책 시행에 대응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09.28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한국오리협회(회장 김만섭)는 ‘오리 강제 사육제한 조치에 따른 농가 피해대책 수립촉구 총궐기대회’를 지난 27일 오후 1시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개최했다.

한국오리협회 김만섭 회장은 “AI 방역의 목적은 ‘국민에게 안전한 먹거리 제공’과 ‘안정적인 산업발전’에 있다”며 “과연 현재 추진하고 있는 정책과 규제들이 원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인지 정부가 다시 한 번 생각할 시기”라고 했다.

현재 정부는 AI 특별방역대책기간을 10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8개월동안 운영하고 방역기간 중 각종 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나, 관련 산업의 피해가 점차 가중되고 있는 모양새다.

오리협회 관계자는 “정부의 AI방역대책 근간이 오리사육을 원천적으로 금지 또는 제한하는데에 있으며, AI방역을 빙자한 강제 사육제한 명령에 따른 오리산업 죽이기를 즉각 중단하고 농가피해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리농가의 요구사항은 ▲오리농가의 강제 사육제한 조치에 대한 현실적인 대책마련 ▲AI 특별방역기간 4개월로 조정 ▲오리 출하 후 농장의 사육금지(휴지)기간 14일에 대한 피해대책 수립 ▲지자체장에 대한 방역권한 즉각 철회 ▲살처분보상 및 생계안정자금 지원기준 현실화 등이다.

오리협회는 AI방역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정부정책에 최대한 협조한다는 입장이지만, 수급이나 산업을 생각해서라도 강제 사육제한 조치를 농가의 범위를 20% 이내에서 결정할 것과 명령으로 사육제한을 시행하는 농가에 대한 적절한 보상 및 오리 출하 후 농장의 사육금지(휴지)기간 14일 준수를 AI 위험시기인 겨울철 4개월만 적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한국오리협회는 오리농가의 안정적인 대책을 위한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