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T 이용 ICS 공격 늘어…RAT 감사·모니터링 해야
상태바
RAT 이용 ICS 공격 늘어…RAT 감사·모니터링 해야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8.09.28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스퍼스키랩, ICS 31.6% RAT 설치…높은 수준 권한 부여돼 있어 심각한 침해사고 발생 가능

IT 관리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원격관리도구(RAT)를 이용한 침해사고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산업제어 시스템(ICS)를 노리는 공격이 합법적인 RAT를 이용하고 있어 관리상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카스퍼스키랩에 따르면 ICS의 31.6%에 RAT가 설치돼 있으며, 해커들은 RAT를 사용해 랜섬웨어, 암호화폐 채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정보 및 돈을 탈취한다. ICS 운영조직(OT)이 이러한 침해사고를 즉시 알아차리지 못하며, 보안팀에서 발견할 때 까지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

RAT는 제3자가 원격으로 컴퓨터를 접속하는 데 사용하는 합법적인 소프트웨어 도구로 제조 업체의 직원이 리소스를 절약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종종 활용된다. 그러나 범죄자들에 의해 표적이 된 컴퓨터에 대한 권한을 훔치는 도구로도 사용되고 있어 문제가 된다.

▲2018년 상반기 1회 이상 RAT가 사용된 ICS 컴퓨터 비율(각 국가의 전체 ICS 컴퓨터 수 대비)을 기준으로 한 상위 20개 국가

카스퍼스키랩 ICS CERT 보고서에 따르면 RAT는 모든 산업 전반에서 점점 사용 빈도가 늘어나고 있다. RAT 5개 중 1개가 ICS 소프트웨어에 기본적으로 탑재돼 있어 시스템 관리자의 감시에 잘 띄지 않으며 공격자의 입장에서는 더욱 매력적인 수단이 된다.

공격자들이 RAT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목표 네트워크 무단 접근 권한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RAT를 사용하면 네트워크에 악성 코드를 감염 시켜 감염된 네트워크를 통해 금융 자산에 접근하거나 랜섬웨어를 사용하여 불법적인 수입을 올리거나 사이버 스파이, 사보타주 공격을 수행하기 쉽다.

RAT의 가장 위험한 점은 공격 대상 시스템에 대해 높은 수준의 권한을 획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상황에서는 한 기업에 대해 거의 무제한 수준의 접근 권한을 얻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막대한 금전적 손실과 물리적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대개 이러한 접근 권한은 비밀번호를 찾을 때까지 가능한 모든 조합을 시도해보는 기본적인 무차별 공격을 통해서 확보된다. RAT를 장악하기 위해 무차별 공격이 가장 많이 사용되지만 공격자들이 RAT 소프트웨어 자체의 취약점을 찾아내서 악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창훈 카스퍼스키랩코리아 지사장은 “RAT를 사용하는 산업제어시스템의 수는 걱정스러운 수준이다. 대다수의 기업은 RAT가 가져올 있는 잠재적인 위험의 심각성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 예로 이 지사장은 한 자동차 회사의 침해사고를 설명했다. 이 기업의 컴퓨터 중 하나에 RAT가 설치돼 있었으며, RAT를 통해 몇 달에 걸쳐 정기적으로 다양한 악성 코드 설치 시도가 발생했다. 카스퍼스키랩 솔루션은 이러한 시도를 매주 2회 이상 차단했다.

이 지사장은 “공격자가 RAT를 사용한다 해서 모든 RAT를 네트워크에서 삭제할 필요는 없다. RAT는 시간과 돈을 절약해주는 유용한 도구이기 때문”이라며 “네트워크에서 RAT는 신중하게 다루고 관리해야 한다. 특히 ICS 네트워크의 경우 중요한 기간 산업 인프라와 연관돼 있으므로 특히 더 조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RAT로 인한 사이버 공격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카스퍼스키랩 ICS CERT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술적 조치를 실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산업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원격관리 도구에 대해 감사를 실시한다. 산업 공정에 필요하지 않은 RAT는 모두 제거한다.

▲감사를 실시하고 ICS 소프트웨어에 기본 탑재된 RAT 중에서 산업 공정에 필요하지 않은 RAT는 비활성화한다.

▲산업 공정에 필요한 모든 원격 제어 세션을 상세히 모니터링하고 이벤트를 기록한다. 원격 접근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해야 하며 요청 시 또는 제한된 기간 동안만 사용하도록 설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