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연내 ‘옥수수’에 HEVC 코덱 적용
상태바
SK브로드밴드, 연내 ‘옥수수’에 HEVC 코덱 적용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9.17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전 대비 콘텐츠 압축효율 20% 향상…사람 인지 특성을 고려한 기술 도입

SK브로드밴드(사장 이형희)는 고화질 영상 코덱인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ec)를 통해 사람의 인지능력에 따라 장면을 분석해 콘텐츠 품질을 높이는 기술을 SK텔레콤과 공동으로 개발 완료,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옥수수(oksusu)에 연내 적용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HEVC는 현재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비디오 코덱인 H.264 대비 압축 효율이 2배 우수한 기술로,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9월부터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과 HEVC 트랜스코더(콘텐츠 형태 변환) 기술을 공동 개발해 옥수수의 상위 12개 채널에 적용하고 있다.

HEVC는 데이터 용량은 적으면서도 오히려 높은 수준의 화질을 제공함으로써 동영상 콘텐츠 시청 품질 향상과 데이터 사용량 절감 효과를 가져왔다.

이번에 개발한 인지적 품질 향상 기술은 사람의 시각 인지 특성을 고려한 영상압축 기술로, 사람이 시각으로 인지하지 못하는 영역을 분석해 높은 품질이 필요한 영역과 그렇지 않은 영역을 구별해 압축률을 조절함으로써 콘텐츠 압축효율을 종전 대비 20% 이상 추가 향상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SK브로드밴드는 향후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이번 인지적 품질 향상 기술에 AI 기술까지 추가 적용함으로써 동영상 콘텐츠 품질을 더욱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상범 SK브로드밴드 미디어테크센터장은 “이번 기술이 적용되면 옥수수를 통한 콘텐츠 이용 시 데이터 절감과 화질 개선으로 고객의 콘텐츠 시청 편익이 더욱 증진될 것”이라며 “HEVC뿐만 아니라 더욱 획기적인 동영상 품질 향상 기술이 국내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생태계에 확산돼 전반적인 품질 향상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