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뉴스 > 생활/문화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플러스
  • 네이버밴드
  • 카카오스토리
     
SK브로드밴드, 8월 역대 최고 VOD 월매출 달성
데이터 기반 고객별 맞춤 추천·콘텐츠 마케팅으로 VOD 매출 성장
2018년 09월 12일 18:22:19 윤현기 기자 y1333@datanet.co.kr
   

SK브로드밴드(사장 이형희)는 B tv의 데이터 기반 고객맞춤 추천 서비스 및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VOD 관련 실적들이 대폭 성장한 가운데, 올해 8월 역대 최고 월매출 기록을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SK브로드밴드가 올해 8월 B tv의 전체 유료 VOD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으며, 매출 상승분 중 30%는 B tv가 제공하는 고객맞춤 추천 서비스 및 마케팅을 통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객별 추천 서비스가 전면적으로 적용된 영화 장르에서 VOD 매출이 지난해 8월 대비 5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B tv가 고객의 시청이력 등을 분석해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반의 고객맞춤 영화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B tv의 전체 시청건수 중 약 43%가 고객맞춤 서비스를 통해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영화 월정액 서비스인 ‘프리미어 월정액’에서는 전체 시청건수의 56%가 VOD 추천 메뉴를 통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영화 VOD의 시청자수와 시청건수도 지난해 8월 대비 각각 17%와 32% 증가했는데, 이에 대해 SK브로드밴드는 타사의 경우 추천 기능이 특정 메뉴에 한정적으로 적용되는데 반해 B tv는 고객이 이용한 빅데이터를 정교하게 분석해 메뉴 및 타이틀별 노출 순서, 배너 등의 고객별 개별화 작업을 거쳐 홈화면의 개별화를 구현해낸 결과라고 분석했다.

이런 성과를 기반으로 올해 8월 B tv 전체 유료 VOD 구매자수도 전년 동기 대비 11% 성장했으며, B tv 전체 유료 VOD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도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다.

그동안 IPTV 및 OTT와 같은 미디어 서비스에서 VOD 추천 기능은 일부 해외 서비스만 제공이 가능한 전유물처럼 느껴졌으나, 국내에서 B tv가 최초로 홈화면에 고객별 VOD 추천 및 마케팅이 가능한 기능을 전면 배치함으로써 유의미한 성과를 이뤄낸 것으로 보인다.

유창완 SK브로드밴드 미디어사업본부장은 “B tv 이용 고객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 VOD 추천 서비스 이용 비중은 국내 IPTV 사업자 중 최고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B tv는 최근 출시한 새로운 홈화면을 기반으로 글로벌 최고 수준의 고객맞춤 추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마음을 가장 잘 헤아리고 가장 편리한 인공지능 서비스로서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현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데이터넷(http://www.datane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인기기사

 
가장 많이 본 기사
인사·동정·부음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사명: (주)화산미디어 | 주소: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124길 26 유성빌딩 2층 | 전화: 070-8282-6180 | 팩스: 02-3446-6170
등록번호: 서울아03408 | 등록년월일: 2014년 11월 4일 | 발행년월일: 2003년 12월 17일 | 사업자등록번호: 211-88-24920
발행인/편집인: 정용달 | 통신판매업신고: 서울강남-01549호 | 개인정보관리 및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하석
Copyright 2010 데이터넷.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t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