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뉴스 > 경제/교육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플러스
  • 네이버밴드
  •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日 라인쇼핑에 AI 상품 추천 시스템 적용
사용자 활동 패턴 분석해 선호할만한 연관 상품 추천…개인화 상품 추천 실험 이어가
2018년 09월 12일 10:56:29 윤현기 기자 y1333@datanet.co.kr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인공지능 상품추천 시스템 ‘에이아이템즈(AiTEMS)’를 일본 라인쇼핑에 적용, 에어스(AiRS)에 이어 글로벌 시장에서 쇼핑 상품 추천 실험을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라인쇼핑은 글로벌 메신저 라인(LINE)을 통해 제공되는 쇼핑 플랫폼으로, 일본을 비롯한 대만,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네이버는 국내에서 딥 러닝을 기반으로 유사한 상품을 자동으로 묶어 추천하는 에이아이템즈 기술과 실제로 해당 기술을 쇼핑 서비스에 적용, 운영하며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일본 라인쇼핑에서도 상품 추천을 시도한다.

에이아이템즈가 적용된 라인쇼핑은 일본에서 라인앱 내 라인쇼핑 메뉴를 실행하고 원하는 상품을 클릭한 후, ‘연관상품 추천(가칭)’ 영역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라인쇼핑에 진입한 후 운동화를 클릭했다면, 브릿지 페이지를 통해 해당 운동화와 유사한 스타일, 가격대, 색상의 운동화를 추천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격비교가 가능하도록 외부 쇼핑 사이트 목록도 함께 제공한다.

에이아이템즈는 이전에 사용자가 라인쇼핑에서 상품을 ▲클릭 ▲검색 ▲구매했던 소비 패턴을 분석 및 학습해 해당 상품과 비슷하거나 함께 볼만한 상품들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과정을 거친다.

네이버 에이아이템즈 이정태 리더는 “지난해 9월 네이버 모바일 쇼핑판에 에이아이템즈를 적용한 이후, 에이아이템즈 영역에서의 사용자 클릭 수와 구매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기술과 서비스를 고도화 해왔다”며 “일본에서도 충분한 실험과 사용자 반응을 살피며, 더욱 정교한 상품 추천이 가능하도록 연구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하반기 중 대만 라인쇼핑에도 에이아이템즈를 적용하며 개인화 상품 추천에 대한 실험을 이어갈 예정이다.

윤현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데이터넷(http://www.datane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인기기사

 
가장 많이 본 기사
인사·동정·부음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사명: (주)화산미디어 | 주소: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124길 26 유성빌딩 2층 | 전화: 070-8282-6180 | 팩스: 02-3446-6170
등록번호: 서울아03408 | 등록년월일: 2014년 11월 4일 | 발행년월일: 2003년 12월 17일 | 사업자등록번호: 211-88-24920
발행인/편집인: 정용달 | 통신판매업신고: 서울강남-01549호 | 개인정보관리 및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하석
Copyright 2010 데이터넷.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t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