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모바일 검색, 동영상·이미지 검색 모델링·설계 개선
상태바
네이버 모바일 검색, 동영상·이미지 검색 모델링·설계 개선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9.07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면 구성·검색 로직 등 고도화…고품질 이미지 확인 위한 뷰타입·필터 기능 등도 개선

네이버는 모바일에서 더욱 쾌적하고 편리한 멀티미디어 정보 탐색을 지원하고자, 동영상과 이미지 검색의 모델링, 설계, 콘텐츠 품질 등을 한층 개선했다고 7일 밝혔다.

네이버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동영상을 쉽게 찾고 더욱 편리한 환경에서 즐기며, 관련된 영상을 계속 탐색하면서 감상할 수 있도록 화면 구성과 검색 로직 등 여러 요소를 개선했다.

먼저 검색 결과에서 영상 정보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썸네일 화면을 크게 볼 수 있도록 ‘동영상 크게 보기’ 옵션을 제공한다.

또한 더욱 다채로운 동영상 감상을 지원하고자 찾아 본 동영상과 관련 있는 검색어들을 추천한다. 일례로 ‘아보카도’ 동영상 정보를 검색한 이용자에게 ‘아보카도 요리’, ‘아보카도 샌드위치 만드는 법’ 등 관련 검색어들을 추천해 아보카도와 관련된 다양한 영상들을 지속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돕는 방식이다.

이 외에도 네이버는 검색결과에서 노출된 영상의 썸네일을 클릭해도 해당 영상이 바로 재생될 수 있도록 한 ‘바로재생’ 기능을 제공하는 등 편리한 동영상 감상을 위한 요소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이미지 검색의 경우, 이미지의 가로, 세로 비율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이미지의 주제에 따라 최적의 뷰타입(이미지 보기 방식)을 제공하도록 검색 로직을 개선했다. 예를 들어 인물 프로필처럼 이미지가 세로로 길다면 세로형 뷰 타입으로, 풍경을 담은 이미지처럼 좌우로 넓은 이미지는 가로형 뷰 타입으로 이미지를 자동으로 배열해 제공한다.

또한 입력한 검색어와 연관된 검색어들을 추천하는 쿼리어시스턴트의 적용 범위를 확대해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이미지의 추가 정보들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뷰타입을 원하는대로 선택 가능하고 ▲최신, 고화질, GIF 등 필터 ▲문서 등 옵션에 따라 이미지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동영상 및 이미지 검색 개편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서치&테크 포스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네이버 동영상 검색 결과 화면 예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