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프랜차이즈 플랫폼 ‘요아프로젝트’ 추진
상태바
블록체인 기반 프랜차이즈 플랫폼 ‘요아프로젝트’ 추진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9.05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랜차이즈 생태계 참여하는 모든 참여자 상생…글로벌 브랜드로 성장 지원

글로벌 프랜차이즈 커넥티드 사업을 바탕으로 기획된 블록체인 기반의 프랜차이즈 플랫폼 ‘요아프로젝트(YOA PROJECT)’가 본격 추진된다.

프랜차이즈 창업은 창업자들이 독자적으로 창업할 때 겪게 되는 시행착오를 줄이고,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과 프랜차이즈 본점의 다양한 지원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할 수 있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사업이다.

선진국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대형화, 대기업화 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세계화를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이처럼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는 근본적으로 글로벌 비즈니스지만 대부분의 프랜차이즈들이 많은 문제점을 가진 채 해외에 진출하려 하고 있다.

요우아그룹(Youa Group)이 추진하는 요아프로젝트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프랜차이즈를 발굴하고,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을 통해 프랜차이즈 생태계에 참여하는 모든 참여자들(프랜차이즈 본점, 가맹점, 고객)이 상생하며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요아프로젝트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자체 결제시스템을 통해 별도의 밴(VAN)사를 두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를 대폭 낮출 수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독자적으로 진행했던 원부자재의 구매결정 행위, 무분별한 가맹점 늘리기 등을 가맹점과 공동의 의사결정을 통해 진행한다. 이로 인해 본사와 가맹점이 모두 확인할 수 있는 투명한 거래 기록과 거래처를 확보, 기존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간의 분쟁을 해결한다.

아울러 원부자재를 납품하는 업체의 제품에 블록체인을 도입해 생산시기, 원산지 등을 위·변조 할 수 없게 관리하고, 지역, 연령, 성별, 직업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성향을 수집하고 빅데이터로 추출하는 과정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오염되거나 수정되지 않은 정보를 분석한다. 이것은 프랜차이즈 업주들에게 정확한 제품 개발을 가능하게 하고 마케팅 비용을 감소시킨다.

요아프로젝트는 소비증명방식(Proof of Consumption)을 통해 소비 활동이 활발한 고객에게 요아코인(YOA Coin)을 리워드로 제공하며, 고객이 지불한 금액, 구매횟수, 누적금액 등 소비행동을 분석해 보상을 실시한다.

요아 페이먼트 시스템(YOA PAYMENT SYSTEM)은 결제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한 요아 포인트(YOA Point)와 결제시스템을 말한다. 고객이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시점에 요아코인이 고정된 가치의 요아 포인트로 자동 전환돼 결제되므로, 소비자는 개별적인 전환 행위 없이 요아 지불 시스템의 제휴사에서 소비활동이 가능하다.

특정 프랜차이즈 포인트의 경우는 요아코인을 사용해 미리 구매함으로써 소비 시 사용 가능하다. 요아 포인트에 거래 이력을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가 포함돼 있어 소비에 따른 소비자 보상에 대한 기초 데이터 및 사업자의 요아 포인트 정산의 기초 데이터로 사용된다.

요아프로젝트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생태계에 참여 하는 모든 참여자들이 상생하며,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가 추진됐다”며 “요아프로젝트 플랫폼의 베타 버전은 내년 2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