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회의 솔루션②] IP기반(H.323) 화상회의 기술
상태바
[화상회의 솔루션②] IP기반(H.323) 화상회의 기술
  • 최성호 한국 폴리콤 기술지원팀 대리
  • 승인 2002.06.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으로 높은 보급률을 자랑하는 국내의 광대역 네트워크 환경에서, 기업의 인터넷/인트라넷에 통합되는 IP 화상회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지난해 9.11 사태 이후,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화상회의를 도입하려는 기업이 늘고 있으며 화상회의는 조만간 회사내 뿐 아니라 협력사 및 고객간으로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업무 환경에서는 표준의 중요성이 대두되는데, 표준이 다르면 상호 연동이 되지 않아 화상회의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H.323은 바로 IP 화상회의의 표준으로, IP 화상회의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H.323 이란 무엇이며, IP 화상회의 구축시 고려할 사항이 무엇인지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화상회의의 표준인 H.323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편집자>

H.323이란

H.323은 패킷 교환방식의 네트워크 상에서 영상 및 음성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표준으로 1996년 국제 전기통신연합(ITU-T)에서 채택하여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는 방식이다. H.323을 흔히들 프로토콜이라고 하는데, 사실 하나의 프로토콜이라고 규정하기는 어려우며 H.245, H.225, Q.931 등 여러 가지의 프로토콜들이 모여서 하나의 규격화가 된 H.323 프로토콜 스택을 이루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엔드 포인트 제어에 적용되는 ITU 표준인 H.245는 단말간 제어 채널을 이용해서 H.323 동작을 관장하는 제어 메시지들을 전송한다. 이 때 메시지들은 능력 교환, 논리 채널의 개방및 폐쇄, 모드 선호 요청, 흐름제어, 일반 명령과 지시 등에 이용된다.

세션 설정과 패킷화 과정에 적용되는 ITU 표준인 H.225는 단말(Terminal)과 게이트키퍼(Gagekeeper)간의 메시지 처리를 위한 RAS(Registration, Admission, Status), 다른 단말들과의 호 설정을 위한 Q.931, 패킷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하기 위한 RTP/RTCP와 같은 다양한 프로토콜을 규정한다.

Q.931은 호 연결 및 해지에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이것은 ISDN에서 신호처리를 위해 사용하던 표준이었으나 약간의 변형을 주어 H.323에서 사용된다.

H.323은 기존의 네트워크와 연동되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며, 또한 동시 접속 수나 대역폭에 따른 조정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패킷 교환방식(LAN)의 네트워크와 회선 교환 방식(ISDN)의 네트워크간의 호환을 가능하게 해 준다.

H.323과 관련된 화상회의 구성 요소

H.323 기반의 화상회의는 단독보다는 네트워크 내에서 H.323과 관련된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이 좋다. H.323 화상회의를 위한 필수 구성 요소에는 단말, 게이트키퍼, 게이트웨이, MCU(Multipoint Control Unit) 등이 있는데, 이들은 정보 스트림 전송을 통해 통신한다. 정보 스트림은 영상, 음성, 데이터, 통신 제어 및 호 제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H.225.0 프로토콜에 의해 설명된 형식대로 구성되어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로 전송된다.

H.323 화상회의 단말에는 코덱, VoIP용 단말 등이 있다. 단말은 음성을 반드시 지원해야 하며, H.245, 시스템 제어장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는 필수로, T.120은 선택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