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KISA, 대학생 대상 SW 개발보안 경진대회 개최
상태바
행안부·KISA, 대학생 대상 SW 개발보안 경진대회 개최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8.08.13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SW 보안 전문가 발굴 위해 마련…SW 소스코드 보안약점 찾고 개선방안 제시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은 8월 13일부터 10월 26일까지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제5회 SW 개발보안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이 대회는 해킹공격 등으로부터 안전한 SW 개발을 위해 소스코드에 숨겨진 보안약점을 찾고 개선방안을 제시, 차세대 SW 보안전문가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진대회는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개인 혹은 팀(2명~3명)을 구성해 8월 13일부터 24일까지 경진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 대회는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2개 분야로 나뉘어 진행되며, 동시 참가도 가능하다. 대회 일정은 9월 중 온라인 예선대회를 거쳐 10월 18일 본선대회를 치른 후 10월 26일 최종 수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시상은 10월 30일 ‘SW개발보안 컨퍼런스’에서 이뤄지며, 행정안전부 장관상 6점을 포함해 12명의 수상자들에게 총 2000만 원 규모의 상금이 지급된다.

이번 대회는 자바, C, 안드로이드-자바 등 학생들이 실제로 많이 활용하는 개발언어를 바탕으로 소스코드 내 숨겨진 보안약점을 찾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문제로 구성됐다. 누구나 쉽게 대회에 도전할 수 있도록 신청 전 서울·강원, 충청, 영·호남 등 권역별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신청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관련 기술교육을 실시한다.

김혜영 행정안전부 정보기반보호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안전한 SW 구현을 위해서는 설계단계부터 개발보안을 적용할 수 있는 우수한 정보보호 인력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대회가 SW개발보안에 대한 관심을 확산시켜 미래 개발자인 대학생들이 우수 SW보안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