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AWS 클라우드 채택…스마트십 기술 활용
상태바
삼성중공업, AWS 클라우드 채택…스마트십 기술 활용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8.10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WS 클라우드로 인도선 운항관리 시스템 구축…미국 선급협회 규정 준수 요구사항 충족

아마존웹서비스(AWS)는 삼성중공업이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자 스마트십 육상 클라우드 인프라를 AWS로 채택했다고 10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스마트십 분야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광범위한 인프라, 우수한 성능과 확장성,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AWS를 활용했다.

삼성중공업은 스마트십 육상 인프라의 대부분을 AWS 클라우드를 통해 운영함으로써 대형 컨테이너 선박, LNG 운반선 등을 육상에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더해 머신러닝, 증강현실, 가상현실, 애널리틱스, 데이터베이스, 컴퓨트, 스토리지 등 AWS의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서비스를 활용해 스마트십 역량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은 아마존 EC2, 아마존 RDS, 아마존 S3, AWS 키 매니지먼트 시스템(KMS), AWS 클라우드트레일(CloudTrail) 등 다양한 AWS 서비스를 활용해 육·해상에서 수집된 모든 선박 관련 데이터에 대한 차세대 스마트십 시스템을 2017년 초부터 단계적으로 구축했다.

AWS는 아마존 레드시프트를 통해 삼성중공업이 선주들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선박 운항 시스템 구축을 도왔다. 또한 삼성중공업은 AWS의 머신러닝 서비스인 아마존 폴리와 아마존 렉스를 활용해 고객에게 보증기간 동안 AS 자동응대 및 실시간 알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마존 수메리안을 활용해 지상에서의 훈련 및 시뮬레이션을 위한 선박 조종석의 가상 모형을 만드는 것을 검토 중 이다.

아울러 삼성중공업은 AWS를 활용해 사이버 위협 대응과 정보보호 관리체계를 구축했으며, 새로운 스마트십 기술 개발을 위한 높은 효율성의 보안 환경을 확보했다. AWS에 구축한 보안 솔루션을 기반으로 미국 선급협회(ABS: American Bureau of Shipping)의 규정 준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최초의 국내 스마트십 제조사가 됐으며, 고객이 안심하고 데이터를 맡길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선박해양연구센터장은 “삼성중공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 기술을 사용해 조선, 운영 및 인도 방식을 개선하는 등 선박을 디지털화하고, 삼성중공업이 신속하게 클라우드 우선 해상 비즈니스로 신속하게 혁신할 수 있도록 AWS 클라우드를 선택했다. AWS를 활용해 고객의 선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인도선 운항 관리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해양 선박 항해와 자동화를 위한 새로운 기능을 지속적으로 시험하고 있다”며 “AWS는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통해 매우 유연한 환경을 제공하며, 이는 회사 전반에서 연구 및 개발을 가속화하는데 이상적이었다. 이로써 우리의 개발자와 데이터 과학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전례 없는 속도로 시장에 내놓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마이크 클레이빌(Mike Clayville) AWS 글로벌 세일즈 담당 부사장은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들은 AWS가 제공하는 최고의 성능, 최고의 가용성, 최대의 확장성, 독보적인 서비스들을 활용해 클라우드에서 그들의 비즈니스를 발전시키고자 AWS를 선택하고 있다”며 “AWS는 삼성중공업이 선주사를 포함한 조선해양 분야 고객들을 위해 신속하게 혁신하고, AWS에서 클라우드 우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서비스와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등 삼성중공업의 디지털 혁신에 힘을 보탤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 AWS에서 구축된 스마트십 시스템은 삼성중공업의 경쟁우위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전 세계 해운 업계에 상당한 진보를 가져올 것이다. AWS는 삼성중공업이 향후 비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