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BBC 스포츠에 스토어넥스트 스토리지 공급
상태바
퀀텀, BBC 스포츠에 스토어넥스트 스토리지 공급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8.08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층화된 스토리지 시스템 구축…전체 콘텐츠 아카이브에 손쉽게 접근·안정적인 관리 가능

퀀텀(한국지사장 이강욱)은 BBC 스포츠가 디지털 영상 제작 및 아카이빙을 위해 퀀텀의 대용량 데이터 아카이빙 스토리지 솔루션인 ‘스토어넥스트(StorNext)’를 도입했다고 8일 밝혔다.

75년 이상의 역사를 보유한 BBC 스포츠는 풍부한 스포츠 콘텐츠 라이브러리인 ‘프로덕션 아카이브’를 보유하고 있다. BBC 스포츠는 모든 직원들이 언제든 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도록 지원하고자 했다. 이 같은 용이한 액세스는 일상적인 업무에서도 매우 중요하지만, BBC 스포츠의 오랜 역사와 브랜드를 활용하는데도 매우 중요했기 때문이다.

이에 BBC 스포츠는 새로운 디지털 기반 아카이브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이 프로젝트는 합리적인 가격의 솔루션을 도입해 IT 투자비용을 절감하고, 영상 제작 프로덕션 환경에 적합한 아카이브 스토리지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뒀다. BBC스포츠의 아카이빙 스토리지 구축 프로젝트는 퀀텀의 리셀러인 방송 및 프로덕션 워크플로우 전문업체 ‘미디어 매너(Media Manor)’와 퀀텀의 파트너사인 트램스(Trams)가 진행했다.

BBC 스포츠는 시스템 구축 설계 기간 동안 영상 제작 및 아카이빙 작업을 위해 퀀텀의 ‘스토어넥스트 5(StorNext 5)’ 기반의 4개의 다계층으로 구성된 스토리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BBC스포츠가 도입한 퀀텀의 스토어넥스트 5(StorNext 5)는 라이브(실시간) 영상 제작 및 편집 프로덕션에 필요한 성능을 제공하며, 콘텐츠 제작, 배포, 아카이빙에 최적화된 엔드-투-엔드 솔루션이다.

먼저 ‘티어-1(Tier-1) 스토리지’는 고성능 고속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스토어넥스트 QD6000 디스크로, 173TB의 용량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주로 자산 관리 시스템을 통해 콘텐츠에 액세스하고, 모든 프록시(Proxy) 스토리지는 전체 아카이브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지된다.

‘티어-2(Tier-2) 스토리지’는 ‘티어-1 스토리지’ 뒤에 336TB에 달하는 대용량의 버퍼(임시 저장 고속 기억장치) 스토어로서 스토어넥스트 QD6000 디스크로 제공되며, 더 큰 용량과 저속 드라이브(7200rpm, 티어-1 스토리지가 1만rpm인 것과 비해 저렴함) 스토리지를 제공한다. 데이터 병목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전체 시스템의 데이터 전송 용량은 초당 6.4GB이다.

‘티어-3(Tier-3) 스토리지’는 스토어넥스트 AEL6000 아카이브로 듀얼 로보틱스(dual robotics), 18개의 듀얼-패스(dual-pathed) LTO-6 드라이브, 또한 지속적으로 미디어를 검사해 데이터 정합성을 보장하는 확장형 데이터 생명 주기 관리(EDLM: Extended Data Life Management) 드라이브를 지원한다. 이 아카이브에서 모든 파일은 두 개의 다른 테이프 스토리지에 저장돼 높은 복원력(resilience)을 보장하며, 시스템에서 차세대 LTO-7 드라이브가 통합돼 최대 유효 용량(effective capacity)을 10PB이상으로 확장할 수 있다.

‘티어-4(Tier-4) 스토리지’에는 아카이브에 콘텐츠가 기록될 때마다 테이브에 제3의 데이터 복사본이 생성되며, 추후 데이터 및 영상 재생 및 추가 작업을 위한 다양한 기기들로 불러올 수도 있다.

퀀텀 파트너사인 트램스(Trams)의 매니징 디렉터인 워렌 필(Warren Peel)은 “BBC 스포츠는 몇 가지 타깃 성능 지표를 설정했다. 우리가 제안한 아키텍처는 워크플로우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단순한 아카이브가 아닌 진정한 프로덕션 라이브러리로서 실제적인 요구사항에 최적화된 솔루션이었다”고 말했다.

퀀텀 리셀러인 미디어 매너(Media Manor)의 매니징 디렉터인 데클란 우드(Declan Wood)는 “결과적으로 매우 효과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디스크의 콘텐츠는 실제로 매우 신속하게 전송되며 모든 데이터가 테이프에 복제돼 안전하게 보관된다”며 “시스템은 원활히 작동되고 있으며, 지원을 위해 별도의 조치가 필요하지 않다. 퀀텀의 리셀러 입장에서는 물론 최종 사용자 관점에서도 탁월한 시스템이라고 확신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