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안드로이드 9 ‘파이’ 공개…사용자 맞춤형 환경 제공
상태바
구글, 안드로이드 9 ‘파이’ 공개…사용자 맞춤형 환경 제공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8.07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자 사용 환경 맞춰 배터리·밝기 자동조절 기능 제공…새로운 시스템 탐색 등 사용성 향상
▲ 구글 안드로이드 9 파이 화면 예시

구글이 6일(현지시간)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 ‘안드로이드 9 파이(Pie)’를 공식 발표했다.

안드로이드 파이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핸드폰을 더욱 스마트하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개개인에 맞춤형 환경을 제공한다.

안드로이드 9는 사용자가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면 할수록 개개인의 사용 패턴에 적응해 사용자의 휴대폰을 더욱 스마트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9에는 사용자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에 전력을 우선적으로 배정해 주는 배터리 자동조절 기능과 상황에 따라 사용자가 선호하는 화면의 밝기를 파악해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밝기 자동조절 기능이 탑재됐다.

또한 안드로이드 9의 앱 액션 기능은 상황을 토대로 사용자가 하고자 하는 다음 작업을 예측해 휴대폰에 표시해 주기 때문에 원하는 작업을 더욱 빠르게 완료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출근을 준비하고 있을 때는 구글 지도에서 직장까지 가는 경로를 확인하는 작업이나 구글 플레이 북에서 오디오북을 재생하는 작업을 제안하는 것 등이다. 퇴근 후에 헤드폰을 착용하면 가족에게 전화를 거는 작업이나 즐겨 듣는 스포티파이(Spotify) 재생 목록을 켤 수 있는 옵션도 준비된다.

구글은 더욱 사용하기 쉽고 접근성이 높은 안드로이드를 만드는 것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에 안드로이드 9는 홈 버튼 하나로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 탐색 기능을 갖췄다.

이 기능은 휴대폰 본체가 점점 길어지고 한 손으로 휴대폰에서 여러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더 어려워짐에 따라 더욱 유용하다. 간결한 단일 홈버튼을 쓸어 올리면 새롭게 디자인된 ‘최근 사용’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최근에 사용한 앱들의 미리보기를 전체 화면에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동시에 여러 개의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스마트 텍스트 선택(Smart Text Selection) 기능도 유용하다. ‘최근 사용’ 화면에서 제공되는 이 기능은 사용자가 선택하는 텍스트의 의미를 파악해 관련 있는 작업을 추천해 주기 때문에 원하는 작업을 더욱 쉽게 수행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파이 업데이트가 완료된 이후 ‘설정’에서 이 새로운 시스템 탐색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다.

아울러 구글은 안드로이드의 보안을 개선시키고자 향상된 보안 모델과 더불어 안전한 전용 칩 사용을 통한 업계 최고 수준의 하드웨어 보안 역량으로 신용카드 정보와 같은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한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전송 계층 보안(TLS: Transport Layer Security)와 TLS를 통한 DNS 보안(DNS over TLS) 등의 중요한 프라이버시 개선사항을 통해 모든 웹 통신을 보호하고 안전하게 지켜준다.

한편 올 가을에는 필요한 순간에 사용자가 즐겨 사용하는 앱에서 관련성이 높은 정보를 표시해 주는 슬라이스 기능이 출시될 예정이다. 예를 들어 구글 검색에 ‘리프트(Lyft)’를 입력하기 시작하면 리프트(Lyft) 앱 UI의 일부가 표시되고, 집까지 가는 비용과 택시 기사의 도착 예정 시간을 보여준다. 덕분에 사용자는 더욱 빠르고 손쉽게 원하는 행동을 취할 수 있다.

아울러 지난 5월에 열린 구글 IO에서 소개된 ▲기기 사용 시간에 대한 정보를 알려 주는 새로운 대시보드(Dashboard) ▲앱 사용 시간에 제한을 두고 제한 시간이 지나면 홈 화면에서 해당 앱의 아이콘을 회색으로 표시하는 앱 타이머(App Timer) ▲화면에 표시되는 모든 시각적 방해 요소를 차단할 수 있는 새로운 방해 금지 모드(Do Not Disturb) 기능 ▲취침 시간에 맞춰 야간 조명과 방해 금지 모드를 설정해주고 화면을 흑백으로 바꿔 주는 긴장 풀기(Wind Down) 기능 등도 추가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