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8대 IT분야 시장분석과 제품③] 모바일 및 무선 기술
상태바
[올해 8대 IT분야 시장분석과 제품③] 모바일 및 무선 기술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2.06.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험하지만,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이 있다”
무선은 모바일 기술이며, 모빌리티는 표준이 없으면 아무 가치가 없다.
3. 모바일 및 무선 기술

만약 당신의 조직이 조금이라도 미래를 생각한다면, 지난 한 해 무선에 대해 토론할 기회가 있었을 것이다. 무선은 직원들에게 능력을 부여하는 창조적인 모빌리티 애플리케이션을 그려낼 수 있게 해주는 그런 기술이지만, 동시에 분명히 위험한 것이기도 하다. 무선에는 복잡성, 경합하는 표준들, 보안 염려, 그리고 매우 높은 가격이 따른다.

무선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것은 너무 위험하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으며, 특히 면밀하게 조사되는 예산의 시대에는 더욱 그러하다. 또 지금이 무선에 달려들기 가장 좋은 시기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 이유는 초기에 채택한 사람들은 이것을 제대로 살리기만 할 경우 큰 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쪽이건, 이 기술은 무시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지난 한 해, 일부 무선 시장은 성공을 거둔 반면 허우적거림을 면치 못한(관리 잘못과 비현실적인 기대로 인해) 시장도 있었다. 한편으로 규모가 작은 개인 회사들은 자신들의 무선 기술에 얼마간의 매력을 갖추는 것을 오로지 열망하고 있다. 이 모든 일은 IT 관리자가 결정을 내리기 힘들게 할 수 있지만, 너무 오랫동안 별다른 대책 없이 있다 보면, 블루투스와 스마트폰에서 무선랜에 이르는 모든 것이 부서간에 뒷문으로 슬그머니 들어오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마치, 20년 전 PC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그러나 여기에는 한 가지 큰 차이가 있다. 즉 무선은 모바일 기술이며, 모빌리티는 표준이 없으면 아무 가치가 없다는 것이다. GSM 대 CDMA의 상대적 장점에 대해 당신이 아무리 많은 것을 주장하고 싶다 하더라도, GSM을 폭넓게 배치시킨다는 유럽의 결정이 분산된 미국 시장에서는 일어나지 못했던 무선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진보를 촉진시켰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당신의 조직내에서도 같은 역학관계가 존재하며, 따라서 앞으로 나아가 주도력이 있다고 가정하고, 표준을 정한다면,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킹의 혜택을 맛볼 수 있게 될 것이다.

모바일 장비들

이 업계는 셀 전화기와 무선 지원 PDA 및 노트북으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강력한 방안들을 찾고 있는 오늘날의 지배적인 모바일 장비들로 혁신적인 진보를 경험하고 있다. 하지만 그 앞에는 가장 힘든 작업이 놓여 있다.

IT 조직들은(보통 정보집약적인 전문가들에게 최신의 가장 멋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갖춰주기 위해 매년 직원 한 사람당 수천 달러씩을 지출하는) 노트북 컴퓨터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많은 전문가들이 집에서 사무실로, 또 사무실 밖에서 노트북을 가지고 다닌다. 이러한 행동은 그들의 척추에 무리를 줘 척추지압사들의 수입만 늘려줄 뿐이다라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오늘날의 노트북들은 모바일 사무실 플랫폼 능력을 제공하지만, 다이얼업 모뎀으로 사무실에 접속하는 것은 좌절감을 들게 할 때가 많다. 따라서, 모바일 사용자에게 고속 무선 액세스를 제공하는 무선 핫 스팟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모바일스타(MobileStar)의 작동 일시중지(suspension of operation)와 보이스스트림(VoiceStream)의 이후 구조(subsequent rescue)는 핫스팟 사업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도전과, 이들 사업자들이 주요 셀룰러 사업자들 사이에서 얻고 있는 관심을 모두 증명하는 실례다. 이러한 셀룰러 사업자들은 모두가 무선랜 핫스팟 사업에 손을 댐으로 인해 자사의 3G 경기에 지장을 받고 있다.

노트북이 여전히 모바일 데이터 시장을 이끌고는 있지만, PDA와 셀 전화기도 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한 가지 흥미로운 논쟁은 미래에 선호되는 장비가 소위 스마트폰이 될 것인가 하는 문제다. 스마트폰이 유행하게 된다면, 변화는 발전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최대한의 휴대성이라는 유혹이 오늘날 셀 폰 사용자들 사이에서 강력히 일고 있지만, 소형화 추세는 데이터 전달에 그리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팜(Palm)과 마이크로소프트 포켓 PC(Microsoft Pocket PC) 장비들로 대표되는 PDA 폼 팩터는 보다 기능적인 모바일 플랫폼의 역할을 하긴 하지만, 그에 수반되는 애플리케이션들이 계속해서 하드웨어 배치를 늦추고 있다. 향후 18개월에 걸쳐 PDA는 개인용 오거나이저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으로 변모하게 될 것이다.

무선 인프라

오늘날의 무선 데이터 인프라는 급격히 진보하고 있다. 글로벌 규모에서는 지난 해 최초의 확실한 무선 배치가 이루어졌으며, 여기에는 아시아 지역에서의 첨단 3G 배치와 미국 및 유럽 지역에서의 2.5 셀룰러 패킷 제품들이 포함된다. 내년 이맘때면, 미국의 주요 전송사업자들(AT&T, 싱귤러 와이어리스, 넥스텔 커뮤니케이션즈, 스프린트, 베리존 및 보이스스트림)이 시장의 상당 부분을 잠식하면서 자신들의 셀룰러 데이터 전달을 대폭 업그레이드 시켜놓을 것이다. 그리고 다음 도전은 기업과 고객을 모두 만족시키는 가격 모델을 개발하는 일이 될 것이다.

물론 가장 의욕적인 무선랜 배치가 교육, 의료 및 기술 지향적 기업들 등의 핵심 수직 시장에서 계속 되겠지만 무선랜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많은 네트워크 엔지니어들은 RF 기술을 다시 익히고 있다. 무선랜 기술을 배치하는 데는 부적절한 보안과 진화하는 표준을 감안할 때 많은 노력과 위험이 따른다. 또한, 소비자 등급의 무선 액세스 포인트의 가격이 지난 한 해 대폭 감소하긴 했지만, 기업 등급의 제품들은 여전히 비싸다. 기술의 진보(특히 파워 오브 이더넷 기술)에도 불구하고 설계 및 배치 비용은 여전히 높은 편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