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신한은행, 빅데이터 공동사업 추진 MOU
상태바
LG유플러스·신한은행, 빅데이터 공동사업 추진 MOU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7.30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사 보유 빅데이터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 발굴…연내 데이터 유통 플랫폼 오픈 예정
▲ 김철기 신한은행 빅데이터센터 본부장(왼쪽)과 강호석 LG유플러스 빅데이터센터장이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신한은행(행장 위성호)과 빅데이터 분야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양사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사업을 모색하기 위해 체결한 것으로, 전혀 다른 업종인 통신과 금융 분야 사업자들 간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빅데이터 응용 모델을 발굴하는데 의미가 있다.

양사는 ‘Connect data, Find new business’를 기치로 데이터 공유 및 공동 사업 추진 등 포괄적 데이터 협업을 통해 결합 가치를 창출하고,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프로야구를 좋아하는 고객 특성을 파악할 경우 LG유플러스 모바일 야구 중계 서비스인 ‘U+프로야구’ 앱 사용이력과 신한은행의 2018년 프로야구 타이틀 스폰서 기념 ‘신한 KBO리그 적금·정기예금’ 가입 및 이벤트 참여정보 등 양사의 빅데이터를 조합하면 보다 심도 있고 다양한 고객 특성 분석이 가능해진다.

양사는 협업 사업의 일환으로 각 사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역별 구매력 지수’ 개발을 추진하는 한편 연내 ‘데이터 유통 플랫폼’도 오픈할 계획이다. 이 플랫폼은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통계성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구축하는 웹 사이트로 일반 고객들도 이용 가능할 전망이다.

실제로 신한은행은 데이터 유통 플랫폼 구축을 위해 금융정보 보안전문가와 데이터 연계 및 유통에 대한 논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전략 조직인 CSO 산하에 빅데이터센터를 설립하고 빅데이터플랫폼을 오픈, 정밀한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마케팅, 고객관리, 네트워크 관리 등 각종 업무를 고도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분야의 대표 사업자들과 활발한 업무제휴와 사업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LG유플러스 빅데이터센터장 강호석 상무는 “하나의 기업으로만 봤을 때 의미가 적을 수 있는 데이터들이 다른 업종의 데이터를 만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하는 경우가 많다”며 “여러 기업의 데이터를 활용하면 새로운 비즈니스, 다양한 고객 서비스가 도출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은행 김철기 빅데이터센터 본부장은 “데이터 유통 플랫폼은 초기 데이터 유통 시장조성을 위한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이 플랫폼을 통해 통계 데이터를 결합해 새로운 정보 가치를 창출하고, 나아가 외부 기업들에 각 사가 보유한 데이터의 가치를 알리는 장으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