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플레이, 종이영수증 무증빙처리 특허 등록
상태바
비즈플레이, 종이영수증 무증빙처리 특허 등록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07.24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자 지정 보안등급별로 영수증 진위여부 차등 적용 가능

비즈플레이(석창규 대표)는 종이영수증 무증빙처리를 위한 경비지출관리 시스템 특허 등록을 마쳤다고 밝혔다.

이전에는 회사 경비 처리 시 법적 증빙을 위해 종이영수증을 따로 보관하고, 결의서에 영수증을 풀칠하여 제출해야 했다. 그러나 이번에 비즈플레이가 획득한 기술을 이용하면, 개인카드 사용 후 경비처리를 하는 경우에도 종이영수증을 보관하거나 풀칠할 필요가 없다.

이 특허는 종이영수증을 모바일로 촬영 후 공인전자문서센터의 타임스탬프 정보와 결합된 증빙 전자문서로 변환 및 실시간 전송하는 기술로서, 종이영수증의 법적 증빙 효력을 갖게 하는 무증빙 경비처리 기술이다.

이 기술은 전자문서로 변환된 영수증 이미지가 시스템으로 전송됐을 때 영수증 이미지로부터 경비처리 데이터를 추출해 카드사로부터 받은 데이터와 비교를 시작한다. 영수증의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 비즈플레이의 무증빙처리 특허 개념

특히 이번 특허의 기술을 이용하면 회사 관리자가 진위여부 검증 수준을 지정할 수 있다. 금액만 일치하거나 금액과 날짜 또는 금액과 날짜 및 시간이 모두 일치해야 검증을 완료하게 할 수 있다. 또한 회사 전체를 동일한 보안수준으로 지정하지 않고 임직원별로 보안 수준을 차등화 하여 진위여부를 검증하게 할 수도 있다.

또한 비즈플레이는 이 기술을 통해 제출된 종이영수증 이미지의 헤시값과 이미지정보로부터 추출된 데이터 항목을 기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와 비교해 이중 제출여부를 검증하고, 검증이 완료된 완전무결한 증빙 전자문서만 공인전자문서센터에 보관한다.

비즈플레이는 3월과 4월에도 특허를 취득했다. 특히 3월에 등록된 ‘개인카드를 이용한 부정경비처리 방지 시스템’의 경우 직원이 개인카드로 회사 경비를 청구하고, 해당 결제내역을 취소한 후 회사에 통보를 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부정경비처리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이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비플개인카드 앱 실행 시 회사에 경비처리를 위해 제출한 영수증 중 취소된 내역이 있는지 카드사로부터 자동으로 정보를 확인한다. 취소된 내역이 있는 경우, 취소내역만 경비처리 시스템에 자동으로 전송하여 취소된 영수증임을 경비처리 담당자에게 알리는 기술이다.

비즈플레이 석창규 대표는 “직원들의 카드 부정 사용 방지를 원하는 회사들의 문의가 많았다”며 “비즈플레이가 3월에 등록한 특허의 기술을 이용하면 투명한 경비처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종이영수증 보관 없이 사용자 보안 수준에 따라 진위여부 검증 및 이중제출여부 검증을 통해 개인카드도 법적증빙효력을 갖게 하는 건 비즈플레이에서만 가능한 일”이라고 밝혔다.

비즈플레이는 종이 영수증을 전자 영수증으로 대체하는 서비스로, 법인카드 사용 내역 확인부터 최종 결재까지 경비지출관리 전 과정을 모바일과 PC로 실시간 처리한다. 특히 비즈플레이는 국내 최초로 법인카드는 물론 개인카드 및 해외 카드까지 실물 영수증이 필요 없는 전자적 경비지출관리를 구현하고, 기업 전체 경비지출 현황을 투명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즈플레이는 설립 초기부터 글로벌 시장을 겨냥 R&D에 아낌없는 투자를 이어왔다. 그 결과 현재 싱가포르 특허청에서 받은 특허를 포함하여 국내외 특허 6개, 상표권 7개, 디자인 1건, 프로그램저작권 29종, GS인증 1건 등을 보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