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버원엑스퍼트닷컴 사이트 분석
상태바
넘버원엑스퍼트닷컴 사이트 분석
  • 고형석 BPR 및 e-비즈니스 컨설턴트
  • 승인 2002.06.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은 현재 미국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면서 독자적인 영역을 쌓아가고 있는 웹사이트들이다. 이들 사이트의 서비스와 마케팅 방법을 참고로 새로운 아이템을 찾는 방법과 아이디어를 얻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이 연재를 시작한다.

이번 호에서는 미국, 캐나다 전국의 유명 부동산 중개인을 검색, 알선해주는 넘버원엑스퍼트닷컴(number1expert.com)을 소개한다. 이 사이트는 통상적으로 이미지와 가격만을 보고 거래하기엔 위험이 따르는 비싼 부동산에 대해 집 자체를 검색해 주는 현물거래소보다 현지에 밝은 유명 중개인을 소개해 주는 편이 훨씬 현실적인 점에 착안하여 개발된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하여, 대중들에게 쉽게 접근하여 편리하고 안정적인 부동산 매매를 이루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넘버원엑스퍼트닷컴은 베스트 이미지 마케팅(Best Image Marketing Inc., bestimage.com)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전문 매매 사이트로서, 베스트이미지닷컴은 1983년에 설립된 회사로 1996년 온라인 사업을 시작, 1999년에 최고 부동산 전문가들로 구성된 혁신적인 방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넘버원엑스퍼트닷컴을 오픈하였다. 부동산 매매의 효과적인 접근을 시도해 대중화를 꾀하며 현재 미국 전 지역의 신문에 전문가 칼럼을 연재할 정도로 역량이 있고 해마다 그 활약이 커져 가고 있다. 미국, 캐나다 전 지역의 부동산 전문가들이 넘버원엑스퍼트닷컴 사이트의 네트워크로 상호 연계 되어 있어 보다 쉽게 대중적 지지를 얻고 있다.

부동산 중개 서비스 포털

이 회사의 부동산 전문가 운영 노하우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각 지역별로 부동산 전문가를 선별한 뒤 개인 홈페이지(비용 약 500달러)와 온라인 관련 교육을 제공한다. 단순히 부동산 전문가 개인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주는데 이만한 비용을 지불하라고 한다면 응하는 사람은 많지는 않을 것이다. 그래서 회사에서는 그에 합당한 이유와 비전을 데모를 통해 보여주고 있고 왜 이러한 전문가 집단이 필요한지와 그에 따른 합당함을 설명해주고 있다. 데모는 부동산 전문가만이 볼 수 있도록 해 놓아 궁금증을 더하고 있다. 회사에 접촉해야만 그 실체를 알 수 있듯이 제의를 받은 부동산 전문가라면 회사의 제안을 쉽게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아울러 회사에서는 부동산 전문가에게 색다른 소프트웨어 툴을 제공하고 있다. 이 툴은 자신의 홈페이지를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이자 부동산 매물에 대한 관리와 대출 정보 등을 비교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회사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채널 역할을 수행한다. 이 툴을 사용하는 부동산 전문가에게는 업무상의 편리함을 느끼게 될 것이고, 회사에서는 이 툴을 이용하여 각 지역에 해당 부동산 전문가의 사진과 리스트를 확보하여 개인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 시켜주고 있다. 회사는 부동산 고객인 클라이언트와 일대일 대화를 이끌어 냄으로써 클라이언트로부터 보다 깊은 신뢰감을 얻게 되고 설득 과정을 통해 보다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회사의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클라이언트, 부동산 전문가 모두 일대일 마케팅을 근간으로 부동산 중개 서비스 포털로 성장하는 엔진인 것이다.

부동산 관련 핵심 콘텐츠로만 구성

메인 화면은 크게 부동산에 관련된 구매, 판매, 그리고 이사로 구분되어 있다. 메뉴가 적어 서비스도 적을 것으로 오판할 수 있겠지만, 실제 생활에서 자주 발생되는 부동산을 중심으로 한 이주 행위는 바로 이 세 가지 경우에 한정되기 때문에 오히려 심플한 감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사이트를 자세히 둘러보면 방대한 부동산 전문가 네트워크와 이들의 프로정신에 입각한 서비스 콘텐츠에 놀라게 될 것이다. 부동산 전문가의 선별과 모집, 전문가의 자문과 조언에 대한 콘텐츠 구성도 상세한 편이다. 통상적으로 가격 높낮이를 알려주는 투기 성격의 국내 부동산 중개 서비스와는 달리, 부동산을 매매하고 싶은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그들을 대신하여 도움을 줄 부동산 전문인들을 배치하여 원하는 지역에 원하는 중개 전문가를 선택하도록 안내해 주는 역할로 집중되어 있다.

메인 화면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화면 중앙에는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부동산 전문가를 검색하는 디렉토리가 위치해 있고, 지역을 선택하면 가장 유명한 부동산 중개 전문가 페이지가 뜬다. 부동산 업체 대신에 개인 전문가를 알선해주는 것이다. 그것도 해당 지역에 오래 살았던 지역주민 출신이던지 중개 경험이 10년 이상인 전문가든지, 또는 실적이 상당히 좋은 사람을 소개해 주기 때문에 의심 많은 클라이언트라도 일을 믿고 맡길 수 있을 것이다.

클라이언트 자신이 직접 그 지역까지 가지 않아도 그곳에 있는 부동산의 정보를 그 지역 부동산 전문가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는 바쁜 현대인들에겐 물질적, 시간적인 절약 효과를 안겨준다. 한 가지 중요한 포인트로 중개 전문가 홈페이지에는 꼭 중개인 자신의 얼굴 사진을 보여주고 있어 클라이언트들로 하여금 실명제처럼 신뢰감까지 안겨 주어 안심하고 맡길 수 있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