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랩스유럽, AI 학술대회 ‘PAISS 2018’ 개최 ​
상태바
네이버랩스유럽, AI 학술대회 ‘PAISS 2018’ 개최 ​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7.09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분야 세계적 석학 초청…AI 연구 성과 발표·토론 진행
▲ 얀 르쿤 뉴욕대학교 교수가 네이버랩스유럽이 개최한 AI 학술대회 ‘PAISS 2018’에서 강연하고 있다.

네이버가 지난해 6월 인수한 프랑스 소재 기술개발연구소 네이버랩스유럽(Naver Labs Europe)은 프랑스 그르노블에서 열린 인공지능 학술대회 ‘PAISS 2018(PRAIRIE Artificial Intelligence Summer School)’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PAISS는 지난 2010년 컴퓨터 비전(시각) 연구 분야의 기술 공유로 시작한 프랑스에서 가장 큰 규모의 인공지능 기술연구 학술대회다. 2013년을 마지막으로 중단된 것을 이번에 프랑스 국립정보통신기술연구소(INRIA) 부설 그르노블 알프스연구소(Grenoble Alpes)와 네이버랩스유럽이 공동 주관해 부활시켰다.

지난 2~6일(현지시각)까지 5일 간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에는 44개국에서 200명의 청중이 참여, 총 15개의 강연과 3개의 실습 세션이 진행됐다. 대회 시작 전 참가 신청에는 전 세계에서 약 700명의 신청자가 몰리기도 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세계 최고의 AI 석학 중 하나인 얀 르쿤(Yann LeCun) 뉴욕대 교수 겸 페이스북 AI 연구소장을 비롯해 기계번역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조경현 뉴욕대 교수, 구글 딥마인드 연구센터장 레미 무노(Remi Munos) 선임연구원, 3D 비전 분야의 석학인 루르드 아가피토(Lourdes Agapito) 런던대학교 교수, 카네기멜론대학교 로보틱스 연구소장 마셜 허버트 (Martial Herbert) 교수 등 학계와 업계에서 세계적으로 성과를 인정받고 있는 AI 연구자들이 참여해 자신의 연구 성과 발표와 함께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네이버랩스유럽에서도 줄리앙 페레즈(Julien Perez)와 디앙 라르루스(Diane Larlus) 연구원이 참여해 문자기반의 딥 러닝 학습 기술(Machine Reading) 분야와 컴퓨터 비전 분야의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5일 저녁에는 네이버랩스유럽연구소에서 강연자와 청중들이 참여하는 갈라 이벤트(Gala Event)를 진행, 네이버랩스유럽에서 진행하고 있는 AI 연구 프로젝트를 시연하고 강연자와 학생 등 참석자들간 친교 시간을 가졌다.

행사 진행을 총괄한 플로랑 페로닌(Florent Perronnin) 네이버랩스유럽 연구개발이사는 “AI 연구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들로부터 다양한 분야의 최신 AI 기술을 배우고, 정보 교류를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이번 행사 개최를 계기로 네이버랩스유럽의 기술 수준과 연구 성과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