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OK, 고성 하이화력발전소에 안전 솔루션 공급
상태바
NSOK, 고성 하이화력발전소에 안전 솔루션 공급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8.07.09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IoT 안전 솔루션’, 작업 인력 신체·안전모에 부착해 안전사고 예방

NSOK(대표 김장기)는 고성 하이화력발전소 건설현장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스마트 IoT 안전 솔루션 및 노하우를 공급했다고 9일 밝혔다. NSOK의 솔루션은 발전소 건설현장 내 작업 인원들의 안전한 출입과 작업장 내 안전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공사가 진행 중인 발전소 냉각수 수중취수로 지하 약 800m 구간에 적용됐다.

스마트 IoT 안전솔루션은 생체인증을 통한 출입 관리를 비롯해 현장 인력들이 자신의 신체와 안전모에 부착, 착용하는 스마트 IoT 기기, 작업 구간 곳곳에 설치된 CCTV와 각종 센서(감지기)들, 그리고 이를 통합 관제하는 스마트관제 시스템으로 구성됐다.

‘스마트 안전모’는 초광대역통신(UWB) 방식을 적용, 일반적인 위치기반에 활용되는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BLE, Bluetooth Low Energy)보다 무선 간섭이 적고 오차 범위 내에서 더 정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작업자의 안전 상황을 챙길 수 있게 됐다.

질식사고 위험성이 높은 지하 공간의 특수성을 감안, 무선 가스감지기 기반으로 사전 원격 측정을 통해 미리 경고를 주거나, 웹과 모바일을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산소 결핍 및 4대 유독성 가스 발생 등을 사전에 감지하고 경고방송을 내보내 위기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추가로 스마트밴드를 착용한 작업자들의 심박수를 실시간 모니터링해서 위험 지역에 자칫 무방비로 노출될 수 있는 작업자들의 심리적 안정까지 챙겨주고, 추후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해 만일의 응급 상황에 대한 사전 대비 능력 향상을 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