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커스, 유무선 통합 관리 ‘스마트존 네트워크 콘트롤러’ 출시
상태바
루커스, 유무선 통합 관리 ‘스마트존 네트워크 콘트롤러’ 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07.05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트롤러 기반 유무선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고객별 네트워크 관리 위한 개방형 API 제공

아리스(ARRIS)의 자회사로 유무선 네트워킹 선두주자 루커스네트웍스는 최신 스마트존OS(SmartZoneOS)가 탑재된 ‘스마트존 네트워크 컨트롤러’를 발표했다.

스마트존OS v5는 확장성이 뛰어난 루커스의 무선랜 컨트롤러를 단일 네트워크 요소로 발전시킴으로써 루커스의 무선 액세스 포인트(AP)와 유선 스위치를 통합 제어·관리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스마트존OS v5를 탑재한 새로운 스마트존 네트워크 컨트롤러 제품군에는 관리형 서비스공급업체, 통신사업자 및 대·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계된 하드웨어 어플라이언스 및 가상 어플라이언스가 포함된다.

지난 2015년 처음 소개된 루커스의 스마트존OS 기반 컨트롤러는 확장성, 계층형 멀티테넌시, 아키텍처 유연성 및 광범위한 API 등을 하나로 통합시켜 중앙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관리서비스 제공업체들은 별도의 관리 솔루션을 도입하지 않고도 기존에 자체 구축한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복잡한 네트워크 계층 및 서비스 사업 모델을 구현할 수 있다.

스마트존 컨트롤러는 또한 서비스공급업체들이 트래픽 흐름과 네트워크 데이터를 기존 네트워크 아키텍처에 통합하는 동시에 가입자 데이터 트래픽도 대규모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내장된 트러블슈팅 및 분석 툴을 이용해 네트워크 관리를 단순화할 수 있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현재 루커스 스마트존 컨트롤러는 5개 대륙에서 200곳 이상의 서비스공급업체 네트워크에 구축돼 있다.

루커스 그렉 비치 무선 제품 담당 부사장은 “통신사업자, 관리서비스 제공업체, 대기업의 IT 조직이라면 특정 비즈니스 및 기술 요구사항에 맞게 네트워크를 최적화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며 “루커스는 ’개방형 접근방식’을 통해 네트워크 단순화를 구현함으로써 고객과 파트너가 손쉽게 최고의 아키텍처를 구축 및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간소화된 네트워크 통합 관리
IT부서가 단일 콘솔을 통해 유무선 네트워크를 모두 관리하고자 할 때는 온프레미스 관리 시나리오를 뒷받침하기 위해 독립형 네트워크 관리 솔루션을 도입해야만 했다. 하지만 루커스의 스마트존 네트워크 컨트롤러는 별도의 네트워크 관리 솔루션이 불필요하다.

특히 무선 AP 및 스위치에 대한 자동 검색 프로세스를 사용해 프로비저닝 오류 제거, 다중 콘솔 접근 방식에 비해 구성 및 구축 기간 단축, 네트워크 SW 및 하이퍼바이저 라이선스 비용은 물론 서버, 유틸리티 및 교육 비용도 절감할 수 있고, 단일 네트워크 컨트롤러 클러스터를 45만개의 클라이언트로 확장이 가능해 네트워크 관리 단순화는 물론 비용 절감까지 이룰 수 있다.

서비스로서의 네트워킹 구현
MSP(Managed Service Provider) 및 NaaS(Networking-as-a-Service) 공급업체는 맞춤형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자신들의 서비스를 차별화하면서도 비용을 잘 관리해 평균 5년 내에 정해진 수익을 달성해야 하는 이중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두 가지 과제를 해결하려면 네트워크 인프라와 자체 또는 외부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할 수 있는 환경이 필수다. 이에 루커스의 스마트존 네트워크 컨트롤러를 채택하면 서비스 공급업체는 직면한 문제들을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루커스는 IT부서가 스마트존 컨트롤러의 기능 및 구성을 쉽게 연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RESTful 애플리케이션의 API 제공을 통해 서비스 프로세스를 오류 없이 자동화할 수 있게 지원하고, IT부서가 거의 실시간으로 네트워크 데이터, 통계 및 알람 현황을 일목요연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는 스트리밍 API도 제공해 서비스 공급업체의 자체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사용자별로 정보를 집계한 대시보드 및 보고서를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다.

벡터테크그룹(Vector Tech Group) 존 노박코스키(Jon Novakowski) 최고 비전 책임자는 “루커스와 파트너가 됨으로써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 신뢰성과 최신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최신 스마트존OS에 스위치 관리 기능을 추가하면 고객에게 더 나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GX2테크놀로지 샘 베스커(Sam Beskur) CTO는 “스마트존 API를 활용함으로써 안전한 방식으로 향상된 가시성 및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서비스 비용도 낮출 수 있었다”며 “루커스 스마트존 네트워크 컨트롤러는 무선과 동일한 이점을 유선으로 확장함으로써 서비스를 차별화할 수 있게 하고, 이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비즈니스에 더 큰 가치를 불어넣는 요인이 됐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