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플랫폼 ‘Castbox’, 블록체인 프로젝트 'ContentBox' 선봬
상태바
팟캐스트 플랫폼 ‘Castbox’, 블록체인 프로젝트 'ContentBox' 선봬
  • 정용달 기자
  • 승인 2018.06.29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팟 캐스트 플랫폼 (캐스트박스(Castbox)가 분산형 디지털 콘텐츠를 위한 블록체인 기반 인프라인 콘텐츠박스(ContentBox)를 출시했다.

캐스트박스는 2016년 구글 플레이에서 선정한 Top Trending App, Most Entertaining of Best Apps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이 있다. 이 가운데 콘텐츠박스는 Fenbushi Capital의 설립자이자, 이더리움의 얼리 어답터인 Bo Shen의 후원을 받고 있다.

Bo Shen은 컨텐츠박스에 투자한 이유에 대해 “강력한 기술 팀을 보유하고 풍부한 산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디지털 콘텐츠 업계 최초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캐스트박스의 기술에는 인-오디오 심층 검색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자연 언어 처리(NLP) 및 기계 학습으로 구동되는 큐레이션된 팟캐스트가 있다. 175 개국 1,600 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한 캐스트박스는 ZhenFund, SIG China 및 IDG와 같은 벤처 캐피탈 회사로부터 약 3천만 달러를 조달 받기도 했다.

캐스트박스의 CEO인 왕(Wang)은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저작권 침해와 불법 복제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들의 발생으로부터 콘텐츠박스의 개발 영감을 받았다.

그는 “거의 모든 주요 플랫폼들은 콘텐츠 제작 방식을 완전히 억압 및 제어하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자에게 소득 분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에 블록체인을 통해 광고주가 공유 통계를 활용하고 스마트 계약으로 자동화된 광고 시청률을 지불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공유 콘텐츠 풀, 공유 사용자 풀 및 통일된 지불 시스템을 활용해 팟캐스트 업계를 탈중앙화 시킴으로써 대기업에 의해 제어 될 수 없는 오픈 소스 커뮤니티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콘텐츠박스의 기본자산은 이더리움 기반 BOX 토큰이며, 표준 ERC20다. 현재 BOX 토큰은 앱 내에서의 거래가 유일한 방법이지만, 7월 초 몇몇 암호화폐 거래소에 리스팅 될 예정이다.

왕 CEO는 “청취자는 콘텐츠 공유 및 제작과 같은 팟 캐스트 성장에 다양한 가치 창출 활동을 하고 있지만, 결코 재정적인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것이 현실 이었다”며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청취자 또한 기여에 대한 보상을 받는 이해 관계자가 될 수 있고, 자신들이 좋아하는 팟캐스터들에게 그들이 직접 얻은 토큰을 보상해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