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D2SF, AI·자율주행 분야 스타트업 3곳 신규 투자
상태바
네이버 D2SF, AI·자율주행 분야 스타트업 3곳 신규 투자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6.2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서 보기 드문 분야 기술 스타트업…투자 통해 장기적 시너지 기대

네이버(대표 한성숙)의 기술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D2 스타트업 팩토리(이하 D2SF)는 AI 및 자율주행 분야의 스타트업 3곳에 신규 투자했다고 28일 밝혔다.

신규 투자 대상이 된 스타트업은 ▲마키나락스(MakinaRocks) ▲모빌테크(MobilTech) ▲포자랩스(POZAlabs) 등이다.

마키나락스(대표 이재혁·윤성호)는 제조업에 특화된 AI서비스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제조 장비/공정에서 발생하는 센서 데이터를 딥 러닝 기반으로 분석해 장비 고장 및 품질 이상 예측, 제조 공정 최적화 등으로 공장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실리콘밸리에 자회사를 설립해 글로벌 반도체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체결했고, 반도체, 자동차, 화학산업 대상의 비즈니스를 계획하고 있다. 풍부한 기술 및 비즈니스 경험을 바탕으로, 네이버·SK텔레콤·현대차의 공동투자를 이끌어 냈다.

모빌테크(대표 김재승)는 고정밀 3차원 지도 제작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라이다(Lidar)와 카메라를 활용해 3차원 지도 정밀 데이터를 수집하고 딥 러닝을 통해 후처리하는 통합 솔루션으로, 3D지도 제작 및 자율주행에서 가치를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3D지도 제작, 라이다, 영상 처리 등을 연구한 박사 인력들로 구성돼 있으며 D2SF의 대학(원)생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이 실제 투자로 이어진 사례다.

포자랩스(대표 허원길)는 딥 러닝/자연어처리 기술을 활용한 작곡 및 작사 보조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2017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최 쇼케이스, 2018년 미국 뮤직페스티벌 SXSW 2018에 참가해 현업 뮤지션들로부터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연세대 학부생들로 구성된 스타트업이며, 현재 베타 버전을 준비 중이다. 역시D2SF의 대학(원)생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에서 약 6개월 간 기술 및 사업지원을 거쳐 투자로 이어졌다.

양상환 네이버 D2SF 리더는 “3곳 모두 국내에서는 희소한 분야의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으로, 이들이 기술 및 비즈니스 레퍼런스를 빠르게 확보하며 성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술 분야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투자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 D2SF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23개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했으며, 이 중 절반 이상이 네이버 및 라인과 협력을 논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