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페, 인기 스타 공식 팬카페 전용 기능 오픈
상태바
다음카페, 인기 스타 공식 팬카페 전용 기능 오픈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6.27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 스케쥴·참여 게시판·예약 공지 기능 등 추가…스타·팬 간 소통 활성화 목표

다음카페가 인기 스타의 공식 팬카페를 위한 전용 기능을 선보인다. 다음에서 공인한 공식 팬카페에서는 신규 기능을 활용해 스타-팬 간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카페를 한결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카카오(대표 여민수·조수용)은 다음(Daum)카페에 개설된 스타 공식 팬카페에서 이용할 수 있는 ‘스타 스케쥴’, ‘참여 게시판’, ‘예약 공지’ 기능을 오픈했다고 27일 밝혔다. 신규 기능은 모든 스타 공식 팬카페에 자동 적용된다.

현재 다음에 개설된 스타 공식 팬카페는 약 700여개, 회원수는 총 1100만여 명에 달하는 등 다음카페는 스타의 소식을 가장 빨리 확인하고 비하인드 스토리를 만나볼 수 있는 공간으로 애용되고 있다. 실제로 방탄소년단(회원 94만), 워너원(회원 42만), 정해인, 모모랜드 등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스타의 공식 팬카페들이 다음에서 활발히 운영 중이다.

먼저 스타 스케쥴 기능은 팬들이 관심있어 할 스타의 일정을 팬카페 내에서 쉽게 공지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카페 관리자가 스타의 공개 일정이나 방송 출연일 등 스타의 스케쥴을 입력하면, 캘린더 형태나 목록 형태로 스케쥴을 손쉽게 확인 가능하다.

다음카페 앱을 사용할 경우 스케쥴 등록이나 변경 때마다 알림을 받아볼 수도 있다. 아울러 시상식이나 콘서트 같은 해외 일정의 경우, 해외 현지 시간을 입력하면 한국 시간으로 자동으로 변환 표시해주는 기능도 포함돼 있다.

참여 게시판 기능은 공개 방송, 사인회, 회원 등급 관리 등 팬들의 참여와 관리를 한층 용이하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관리자는 특정 이벤트 발생시 참여 게시판을 열어 질문이나 퀴즈를 입력해 참여 회원을 선정하거나 회원 등급 관리, 설문조사 등에 활용할 수 있다다. 편리한 이용을 위해 다양한 질문 양식이 준비돼 있으며, 주관식과 이미지 게시로 답변을 작성 가능하다.

예를 들어 팬카페에서 스타가 출연하는 공개 방송의 방청객을 선발할 경우, 운영자는 스타의 생일이나 데뷔일, 팬 활동 이력 확인을 위한 작성 글 url 등을 질문으로 입력하고, 답변을 바탕으로 참여 회원을 선정할 수 있다.

예약 공지 기능은 정해진 시간에 노출돼야 하는 중요한 공지를 미리 준비할 수 있어 운영자의 부담을 한층 덜어준다. 운영자는 공지사항을 작성한 후 등록 시간을 5분 단위로 예약할 수 있다. 예약한 시간이 되면 공지가 등록됨과 동시에 회원들에게 알림을 보내줌으로써 실시간 방송이나 이벤트, 행사 등에 팬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할 수 있다.

공식 팬카페에서만 가능한 다양한 신기능은 스타와 팬간의 활발한 소통과 참여를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방탄소년단의 팬이라면 방탄소년단 공식 팬카페의 스케쥴 게시판을 통해 방탄소년단 스케쥴을 카페앱으로 알림을 받고, 참여게시판을 통해 공개방송 참여 신청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최인영 카카오 다음카페 기획파트장은 “이용자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다음카페를 좀더 쉽고 즐겁게 쓸수 있을 새로운 기능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며 “다음카페를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모든 이야기의 시작이 되는 공간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다음카페는 스타 팬의 활발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신기능을 업데이트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3월에는 해외팬들을 위해 카페 번역 서비스를 오픈한 바 있다. 카카오의 인공지능 엔진 카카오i(아이)의 번역 엔진을 활용, 카페 게시글을 영어로 번역해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