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넛, ‘AI 기반 날씨 컨설팅 웨더봇’ 개발 나서
상태바
와이즈넛, ‘AI 기반 날씨 컨설팅 웨더봇’ 개발 나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6.26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상산업기술원 과제 주관 사업자 선정…날씨 관련 여가 분야 지속 확대 도모

와이즈넛(대표 강용성)은 한국기상산업기술원 주관 2018년 ‘미래유망 민간기상서비스 성장기술 개발’ 사업의 생활중심 과제 부문에 선정, ‘인공지능을 이용한 날씨 컨설팅 웨더봇(Weather Bot) 개발’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2021년까지 총 3단계로 진행되는 본 과제는 기상청이 제공하는 공공 기상 정보와 민간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각종 생활 편의 정보를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종합·연계해 사용자에게 기상정보 기반 맞춤형 생활 편의 정보를 컨설팅하는 ‘웨더봇’ 상용화를 목표하고 있다.

와이즈넛은 자사의 챗봇 솔루션 ‘와이즈 와이챗(WISE i Chat)’에 적용된 기반 기술을 활용해 ▲상황인지 기반 대화형 챗봇 기술 ▲모바일 단말 및 클라우드를 활용한 사용자 의도인식 기술 등을 적용할 예정이다.

웨더봇 활용 예로 사용자가 “7~8월 중 오키나와로 여행 가려고 하는데 언제가 좋을까?”라고 웨더봇에게 질문하면 “오키나와는 7월이 청명한 날씨로 여행에 가장 적합합니다. 그러나 둘째 주는 장마로 인한 흐린 날씨가 예상되므로 피하시기 바랍니다”고 답변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의 여행 일정 내 기상정보와 상황인지 정보(사용자와의 대화 등)를 종합한 컨설팅 정보(항공, 숙박, 음식점 등) 제공으로 의사결정을 돕는다. 이는 기존의 날씨 정보 서비스들이 푸시(Push)로 단순 기상정보를 제공하는 단방향성 방식과는 차이가 있다.

본 과제 주관사인 와이즈넛은 국내 다수 인공지능 챗봇 성공 사례 보유 기업으로, 지난 19년 동안 강화해온 언어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검색부터 인공지능 챗봇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공지능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중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챗봇 서비스 대표 사례로는 ▲경기도 지능형 지방세 상담봇 ▲대화형 의료문진 챗봇(GCS 과제) ▲이천도자기축제 클라우드 챗봇 외 유통 분야 챗봇과 물류 분야 챗봇 등이 있다.

강용성 와이즈넛 대표는 “최근 욜로(Yolo)·워라벨 등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춰 웨더봇은 사용자의 일상 및 여가 활동의 편의성을 높이는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와이즈넛은 웨더봇과 연계되는 여가 분야를 지속 확대시켜 관련 산업 활성화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