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러시아에 디지털 헬스케어 시범사업 개시
상태바
KT, 러시아에 디지털 헬스케어 시범사업 개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6.25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AI 영상분석 통한 진단 데이터 체계적 관리 가능
▲ 모스크바 제1중앙병원 의료진(테이블 착석)들이 약 300km 거리의 야로슬라블 병원 의료진(화면)들과 원격협진을 시연하고 있다.

KT(회장 황창규)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병원장 전상훈)과 함께 러시아 모스크바의 러시안 레일웨이즈(Russian Railways) 제1중앙병원에서 ‘한국형 디지털 헬스케어 협력 사업 개시’ 기념식을 가졌다고 24일 밝혔다.

러시안 레일웨이즈는 세계 3대 철도 운송회사 중 하나로, 러시아 전역에 173개의 병원도 운영하고 있다. KT는 2017년 12월 러시안 레일웨이즈와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역사병원 및 시베리아 열차 안에서 1차진료가 가능한 모바일 건강진단 솔루션을 시범 구축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KT와 분당서울대병원은 이날 기념식에서 모스크바 제1중앙병원, 모스크바에서 약 200km 떨어진 툴라(Tula) 소재 병원, 약 300km 떨어진 야로슬라블(Yaroslavl) 병원과 3자간 원격협진을 시연했다.

의사가 부족한 지방도시 병원에 방문한 환자들의 심박동, 갑상선 상태 등을 모바일 진단기기로 측정하고 KT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에 진단 결과를 저장하면, 모스크바 제1중앙병원 의료진들이 플랫폼을 통해 진단결과를 확인하고 화상으로 원격진료를 진행할 수 있다.

KT는 7월까지 러시안 레일웨이즈 제1중앙병원과 지방병원 5개소에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및 솔루션을 구축하고, 이후 시베리아 횡단열차에도 동일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열차와 병원 간 원격협진을 제공할 예정이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진단결과를 토대로 한-러 간 의료자문 및 현지 의료진 교육을 담당할 예정이다.

KT의 디지털헬스케어 솔루션은 혈액검사기/혈당기/모바일초음파기기/디지털청진기와 같은 모바일 진단기기를 통해 심혈관 질환(협심증, 심근경색)/호흡기 질환/ 당뇨/전립선암 등 질환을 진단하거나 간단한 초음파 검진으로 신장/간/담낭 등 복부 장기 이상 유무 확인, 임산부 태아 초음파 검사/근골격계/혈관 기본검사 등을 적시에 시행할 수 있다. KT는 이 외에도 AI영상진단솔루션을 적용해 엑스레이 사진으로 폐암 등을 검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윤경림 KT 미래융합사업추진실 부사장은 “그간 상급병원·지방병원 간 화상통화 중심의 원격협진 사례가 주를 이뤘다면, 본 사업은 공유된 진단 결과를 활용한 원격협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디지털헬스케어를 통한 의료 인프라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KT는 본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의료 사각지역 의료역량 개선 사업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상훈 분당서울대학교병원장은 “지식기반사회에서 ICT 기업과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이 협업했을 때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며 “이번 프로젝트가 대표적인 동반진출 모델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지난 2월 스페인에서 열린 MWC 2018에서 ‘헬스케어부문 최고혁신상’을 수상하는 등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