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00 레이어 2 스위치 구매 가이드
상태바
10/100 레이어 2 스위치 구매 가이드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2.06.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리·유지보수 반드시 고려하라”
독립형·스택형이 대부분 … 가능한 단순 설계 지향해야

다른 어떤 종류의 스위치보다도 와이어링 클로짓 스위치를 살 기회가 많기 때문에, 가격과 사양뿐만 아니라 스위치의 관리 및 유지보수용으로 포함된 것들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와이어링 클로짓 스위치는 여러 가지 면에서 필수 품목이 되어가고 있으며, 인프라를 지원 및 관리하는 데 필요한 노동은 아마 간단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10/100 스위치를 바이어스 가이드에 포함시켰는데, 그 이유는 업링크 포트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포트들이 10Mbps나 100Mbps 기능을 갖춘 트위스티드 페어 접속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당신의 데스크탑이 꽂히는 포트들이다. 데스크탑으로 기가비트 이더넷 접속성도 또한 제공하는 10/100/1000 스위치를 포함시키고자 하는 유혹도 받았지만, 아마 한동안은 독자들 대부분이 기가비트 데스크탑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의 대다수는 여전히 10Mbps 데스크탑 연결로 잘 수행되고 있으며, 이는 같은 애플리케이션들이 다이얼업 접속을 통해 실행될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필요하다면 100Mbps도 있으며, 이제 대부분의 데스크탑에는 10/100 NIC가 갖춰져 있다.

대다수가 가상랜 지원

10/100 포트는 10Mbps, 혹은 100Mbps로 작동하며, 이들은 예전의 10Mbps 접속에서 보다 새로운 100Mbps 접속으로의 데스크탑 마이그레이션을 수월하게 해준다. 또한, 10Mbps 카드가 있는 데스크탑은 어떤 것이든 10Mbps에서도 작동할 수 있다. 그리고, 아직 10Mbps 스위치를 보유하고 있다면, 100Mbps 데스크탑도 작동할 것이다.

모든 100Mbps 인터페이스는 양쪽 종단에서 사용 가능한 가장 빠른 접속을 자동협상(autonegatiation)한다. 자동협상은 또한 전이중과 반이중 사이에도 협상을 한다. 그러나 그 중에서 다른 것들보다 더 자동협상을 잘 하는 업체 NIC 및 스위치 조합들이 있기 때문에, 큰 업그레이드나 설치를 계획하고 있다면 PC와 스위치들간 상호작동을 테스트해보아야 한다. 특정 업체 NIC와 포트 조합은 사실상 큰 접속성 문제를 야기함으로써 수동 구성에 별도의 시간을 들여야 한다. 그러나 어느 때나 자동협상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그 이유는 이것이 초기 설치 시간을 최소화하고 작동 에러를 피해주기 때문이다.

스위치드 네트워크를 설계할 때는 이것을 단순하게 유지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앞으로 장애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스위치들은 가상랜(Virtual LAN)을 지원하지만, 이들은 와이어링 클로짓에 복잡성을 더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가상랜에 대해 확실히 알아두기를 권한다.

정보를 기록해두지 않았거나, 업데이트된 구성을 TFTP 서버에 보관해두지 않았거나, 혹은 구성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이들을 재구성할 때 심각한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구성을 추적할 수 있게 해주는 관리 소프트웨어는 가상랜에서 많은 스위치를 사용할 경우 최고의 선택이며, 가상랜이 필요한지 확신하지 못하는 경우는 아마 그렇지 않을 것이다. 별도의 스위치를 구입해서 이들 사이에 당신의 네트워크를 가능한 한 많이 분리해 두라. 이것은 처음에는 비용이 더 들어가지만 향후 유지보수 비용을 줄여줄 것이다.

인터랙티브 바이어스 가이드 표에 있는 대다수의 스위치들은 독립형이거나 스택형이며, 노텔네트웍스만이 우리 조사에 섀시 기반 스위치인 패스포트 8100(Passport 8100)으로 응했다. 섀시 기반 시스템에는 프레임이 있으며, 여기에는 포트를 포함하고 있는 카드를 꽂을 수 있게 해주는 슬롯들이 있다. 우리 대부분이 섀시 기반 솔루션의 포트당 높은 가격과 높은 포트 밀도를 정당화할 수 없긴 하지만, 이것은 고밀도 상황에서 디자인을 단순화시켜줄 것이다.

독립형 스위치를 사용하다 포트가 모자랐을 경우를 생각해 보라. 한 가지 해결책은 모든 스위치들을 집합시키주는 다른 스위치를 구입하는 것이다. 이것은 한 곳에서 수많은 와이어링 클로짓에 도달해서 백본을 구축하고, 집합기 스위치에 있는 모든 포트를 잘 이용할 수 있을 경우 좋은 방법이다.

또 다른 선택은 초고속 업링크 포트를 이용해 스위치들을 함께 데이지 체인(daisy chain)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솔루션을 장애관리하기는 보다 힘들며, 당신의 네트워크 관리 소프트웨어는 아마도 이것을 정확히 매핑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데이지 체인에서 스위치를 교체할 경우 그 뒤에 있는 스위치에 대한 지원은 혼란스러워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