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인프라로 와이파이 퍼스트 시대 대응해야”
상태바
“지능형 인프라로 와이파이 퍼스트 시대 대응해야”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06.19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와이어리스 & 모빌리티 월드 2018’ 세미나 성료…지능형 유무선 통합 네트워킹 혁신 방향 제시

무선 및 모빌리티 퍼스트 시대 선도를 위한 초연결 지능형 유무선 통합 네트워킹 혁신 전략 제시를 위한 ‘와이어리스 & 모빌리티 월드 2018(Wireless & Mobility World 2018)’ 세미나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무선 및 모빌리티는 언제 어디서나 안정적인 네트워크 연결을 보장하는 핵심 인프라로,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모바일 환경 구현을 위해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특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화두로 부상한 디지털 경제에서는 비즈니스 및 서비스 플랫폼으로서의 그 위상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과 서비스 효율화를 뒷받침하는 핵심으로 부상했다.

그러나 진정한 선 없는 자유를 누릴 수 있는 모빌리티 환경 구현을 위해서는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 인프라 고도화는 물론 다양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 모바일 디바이스의 최적화, 보안 강화 등이 시급하다. 여기에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5G 등 새로운 서비스들과의 연계가 본격화되면서 무선 및 모빌리티 인프라 고도화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와이어리스 & 모빌리티 월드 2018’ 세미나에는 삼성전자, 익스트림, 루커스, 알카텔-루슨트 엔터프라이즈(ALE), 리버베드 지러스, 플루크 네트웍스, HPE 아루바, 에어로하이브, 어빌리티시스템즈, P2와이어리스 등 국내외 무선 및 모빌리티 솔루션 강자들이 대거 참여해 와이파이, 무선 보안, 클라우드, IoT, SD-LAN 등을 주제로 스마트하고 안전한 모빌리티 구현을 위한 다양한 기술과 솔루션, 그리고 비즈니스 및 서비스 모델 등을 소개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앞서 나갈 수 있는 지능형 유무선 통합 네트워킹 혁신 방향을 제시했다.

이번 세미나는 ‘엔터프라이즈 IoT 동향 및 인프라’를 주제로 삼성전자 조영훈 부장이 막을 열었다. 조 부장은 향후 무선 시장의 한축을 맡게 될 빌딩을 위한 IoT 동향과 엔터프라이즈 IoT 트렌드를 상세히 소개하는 한편 국내 레퍼런스 소개를 통해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특히 삼성전자가 4년여에 걸쳐 개발한 IoT, 무선, 인공지능(AI) 기반의 올인원 빌딩 관리 시스템인 ‘b.IoT’를 설명하며 공조, 조명, 전력, 보안, 네트워크 등 다양한 설비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해 효율적인 빌딩 운영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선 보안 위협과 침입방지 시스템’을 주제로 익스트림코리아 전영재 과장이 나서 기업 무선랜 환경 변화에 따른 보안 취약성을 설명하고, 무선랜 보안 솔루션의 필요성과 무선랜 침입방지 시스템의 기능을 상세히 소개했다. 전 과장은 IoT, 클라우드, 스마트시티 등에 의해 무선 서비스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무선 보안 위협도 증대, 유선만큼 무선의 보안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주파수 혼재로 보안이 취약한 무선 환경에서는 무선침입방지시스템(WIPS)이 필수로, WIPS 선정 시 고려사항, 기능 등을 설명하며 다양한 국내외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는 익스트림 ‘에어디펜스’ 솔루션도 소개했다.

루커스네트웍스코리아 여태진 수석부장은 ‘스마트 시티를 위한 IoT 기술 동향 및 해외 사례 분석’을 주제로 세미나의 열기를 이어 나갔다. 여 부장은 스마트 시티의 IoT 통합을 위한 다양한 와이파이 네트워크 해외 사례 소개를 시작으로, 스마트 시티의 중심을 지키는 와이파이 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덧붙여 효율적인 스마트 시티 구현을 위한 루커스의 최신 와이파이 솔루션 소개와 함께 와이파이와 빅데이터 분석, 스마트 키오스크, IoT 인프라 등의 접목 사례 발표를 통해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오전의 마지막 세션은 ‘모빌리티 캠퍼스 무선랜 구축 전략’을 주제로 정수현 한국알카텔-루슨트 엔터프라이즈 차장이 나섰다. 정 차장은 고대역폭 무선랜 환경의 올바른 무선랜 아키텍처 설명과 함께 보안이 강화된 IoT 레디 모바일 캠퍼스를 소개했다. 특히 디지털 비즈니스를 형성하는 추진력으로 모빌리티와 IoT를 꼽으며 네트워크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지면서 지능형 분산 무선랜 아키텍처와 무선 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더불어 ALE가 자체 개발해 단순하고 효율적일 뿐 아니라 강력한 스텔라(Stellar) 무선랜 솔루션의 특징도 소개해 참석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오후 세션은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SD-LAN 및 WLAN’을 주제로 방항모 리버베드 지러스 이사가 발표를 이어 나갔다. 방 이사는 5GHz, 802.11ac 기반으로 이동하고 있는 무선랜 기술의 진화와 동향을 설명하고, 지러스 인수를 통해 무선 기술까지 통합돼 SD-WAN, SD-LAN을 포괄하는 리버베드 클라우드 네트워킹 솔루션과 무선 네트워킹 솔루션을 소개했다, 또한 무선랜 기술의 진화를 이끌고 있는 리버베드 지러스의 완전한 분산 아키텍처 기반의 SD-LAN 무선 네트워킹 포트폴리오 특장점 소개도 곁들였다.

이어 ‘통신 케이블 인프라를 위한 국제 표준’을 주제로 문건호 플루크 네트웍스 한국 총괄 매니저가 나섰다. 문 매니저는 와이어리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CAT 8 등의 IEEE 케이블 국제 표준 소개와 동향을 소개하고, 25기가 검증을 위한 802.11bq, 2.5기가 검증을 위한 802.3bz, PoE++ 검증을 위한 802.11bt 등 다양한 표준 소개를 통해 케이블 검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더불어 와이어리스를 위한 케이블 표준 인증인 MPTL(Modular Plug Terminated Link)에 대한 설명과 함께 AP나 IP 카메라 등에 사용하는 MPTL 사례 소개를 통해 완전한 무선 성능 발휘를 위한 통신 케이블의 중요성을 환기시켰다.

HPE 아루바 김태성 부장은 ‘5G 비전 – 미래 네트워크의 방향’을 주제로 무면허 스펙트럼과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미래에 미칠 영향을 설명했다. 김 부장은 모바일 네트워크의 진화를 살피고, 5G 시대 도래에 따른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의 변화를 소개했다. 특히 엔터프라이즈 와이파이는 5G 네트워크의 주요 진입로가 될 것으로 전망하는 한편 5G 기술 접목은 물론 고밀도 실매 커버리지, 클라우드 또는 온프레미스 기반 가입자의 가시성 확보, 대용량 백홀 등을 지원하는 HPE 아루바의 무선 네트워킹 솔루션을 설명했다.

이번 세미나의 마지막 발표는 ‘클라우드 엔터프라이즈 무선랜과 서비스 구축 사례’를 주제로 왕정석 에어로하이브 한국 지사장이 나섰다. 왕 지사장은 클라우드 무선랜 및 서비스 발전 동향과 사례를 소개하고, 고밀고 및 고성능 업무 환경을 위한 차세대 무선 표준으로 주목받는 802.11ax 기술도 설명했다. 특히 클라우드 기반의 SDN을 통해 구축 및 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운영안정성을 보장하는 클라우드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SD-LAN과 SD-WAN으로 LAN과 WAN을 유연하게 정의하고 관리하는 에어로하이브의 클라우드 액세스 네트워크 기술과 플랫폼의 효율성 설명으로 세미나의 대미를 장식했다.

한편 최근 국내에 진출한 무선 메시 네트워크 전문기업 P2와이어리스는 전시부스를 마련하고, 고대역폭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미션 크리티컬 인프라를 위한 유연하고 확장성이 뛰어난 무선 메시 솔루션인 ‘메시레인저(MeshRanger)’ 등을 선보여 참석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또한 토털 IT 솔루션 프로바이더를 표방하는 어빌리티시스템즈는 사용자의 만족도와 생산성을 극대화시키는 무선랜 최적화 솔루션 ‘티브리지(Tbridge)’를 전시했다. 티브리지는 무선랜 환경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데이터의 손실, 지연, 재전송 등을 개선해 안정적인 무선랜 환경을 제공하고, 무선 TCP를 탑재해 사용이 편리하고, 안정적인 통신 환경을 보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