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뉴스 > 컴퓨팅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플러스
  • 네이버밴드
  • 카카오스토리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 온라인샵에 AWS 클라우드 도입
인프라 투자비용 절감·탄력적 서비스 구현…서비스 다운·장애 없이 안정적인 운영 가능
2018년 06월 14일 10:31:15 윤현기 기자 y1333@datanet.co.kr

아마존웹서비스(AWS)는 현대캐피탈이 인증중고차 온라인샵을 위해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 디지털 고객 경험 혁신에 나섰다고 14일 밝혔다.

AWS를 도입한 온라인 인증중고차 서비스는 360도로 차량의 내·외부를 보여줘 중고 차량을 선택할 때 고객이 믿고 구매할 수 있게 도와준다.

현대캐피탈은 2015년 출시한 인증중고차 서비스를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중고차를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지난 3월 인증중고차 온라인샵 웹 사이트를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안정적인 온라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현대캐피탈은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고, 오픈소스 기반의 데이터베이스(DB)인 아마존 RDS for PostgreSQL로 데이터를 마이그레이션 했다.

기존의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 사이트는 공식운영사 데이터센터의 물리적인 IT 자원을 통해 운영되고 있었다. 하지만 노후화된 하드웨어의 교체 필요, 지속적인 유지 보수와 관리 운영 등 탄력적인 자원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온라인샵의 특성상 방문하는 고객의 최대치를 예상하기 힘들기 때문에, 탄력적인 시스템 확장 및 안정적인 사이트 운영 방안을 필요로 해 클라우드 기반으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선택했다.

현대캐피탈은 AWS 도입 후 2개월 동안 진행된 론칭 이벤트를 위해 AWS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오토스케일링 기능을 활용해 증가하는 사용자 트래픽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리뉴얼 오픈 이후 진행된 다양한 이벤트 등에 힘입어 개편 이전 대비 사이트 방문자가 약 2~3배 이상 증가했지만, 서비스 다운이나 장애 없이 안정적으로 온라인샵을 운영할 수 있었다.

특히 현대캐피탈은 운영 비용 절감을 위해 기존 상용 데이터베이스 대신 오픈소스 DB로 전환도 함께 진행했다. 기존의 상용 데이터베이스의 경우 높은 라이선스 비용에 대한 부담과 더불어 구매한 라이선스와 하드웨어 이상의 성능이 필요한 경우 탄력적 대응이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현대캐피탈은 이를 위한 대안으로 PostgreSQL을 메인 데이터베이스로 선택했다.

PostgreSQL의 경우, 뛰어난 성능과 보안, 안정성, 기존 데이터와의 호환성 등으로 훌륭한 상용 데이터베이스의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으나, 오픈소스인 관계로 기술 지원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위해 AWS가 제공하는 관리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인 아마존 RDS for PostgreSQL 를 선택해 PostgreSQL의 여러 장점과 더불어 AWS와 APN(AWS Partner Network) 파트너가 제공하는 안정적인 운영과 유지 보수의 용이성까지 함께 얻을 수 있게 됐다.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작업에는 AWS DMS(AWS Database Migration Service)가 사용돼 이기종간의 마이그레이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심준엽 현대캐피탈 실장은 “AWS 클라우드를 도입해 인프라 투자비를 최소화는 등 비용절감과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다. 특히 온라인샵 특성상 온라인 최대 방문자를 예측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유연한 인프라 환경이 필요했는데, 이에 대한 부담도 AWS 클라우드로 현저하게 줄일 수 있었다. 또한 고객에 대한 서비스 응답 속도를 크게 개선해 고객 서비스 품질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장정욱 AWS코리아 전무는 “금융서비스 업계의 선두 기업들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고객 경험과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AWS는 금융 기관의 디지털 혁신(Digital Transformation)을 달성해, 글로벌 경쟁에서 앞서고 더 빨리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국 최고의 금융서비스 제공 업체 중 하나인 현대캐피탈과 협력해 AWS가 제공하는 안정적인 환경에서 최고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게 돼 기쁘다”고 전했다.

윤현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데이터넷(http://www.datane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인기기사

 
가장 많이 본 기사
인사·동정·부음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사명: (주)화산미디어 | 주소: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124길 26 유성빌딩 2층 | 전화: 070-8282-6180 | 팩스: 02-3446-6170
등록번호: 서울아03408 | 등록년월일: 2014년 11월 4일 | 발행년월일: 2003년 12월 17일 | 사업자등록번호: 211-88-24920
발행인/편집인: 정용달 | 통신판매업신고: 서울강남-01549호 | 개인정보관리 및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하석 | 호스팅 사업자: (주)아이네임즈
Copyright 2010 데이터넷.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t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