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웍스, 차세대 통합 안전관리솔루션 ‘AMoNS’ 출시
상태바
오픈웍스, 차세대 통합 안전관리솔루션 ‘AMoNS’ 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06.07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중심’ 철학으로 개발·시공·유지관리 원스톱 솔루션 제공

건설현장의 IT 기반 안전관리시스템은 CCTV 영상 모니터링이 대부분이지만 사물인터넷(IoT) 기술의 진화에 따라 건설현장도 스마트 시대가 도래했다.

오픈웍스(대표 김기성)는 창사 이래 17년 동안 ICT 및 IoT 기반의 ‘통합 안전관리 솔루션’을 건설현장에 공급해온 전문가 집단으로, 솔루션을 도입해 적용하기까지 필요한 설계-개발-시공-유지관리 등 전체 공정을 직접 수행하는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 업계 최초 통합관제센터 구축(왼쪽) 및 침매터널 통합안전관리시스템 공급

오픈웍스의 독보적인 차별점은 시공실적이다. 한국도로공사를 비롯해 철도시설공단, 서울특별시도시기반시설본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등이 발주한 전국의 건설현장에 다양한 안전관리 솔루션을 공급한 업체로 국내 최다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최초의 침매터널 부산∼거제 간 연결도로 현장, 국내 최장 해저터널 보령∼태안 도로공사 현장, 신울진원자력공사 등 국내에서도 손꼽히는 대형 토목현장의 실적은 오픈웍스의 시공능력과 기술력을 증명한다.

오픈웍스 구자석 선임연구원은 “건설현장의 열악한 환경과 수많은 변수로 인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기 때문에 솔루션 개발 및 시공, 유지관리가 각각 업체별로 상이할 경우 실질적으로 온전한 시스템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오픈웍스는 현장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현장에서 연락 오기 전에 미리 파악하고 조치하는 능동적 유지보수 전담팀을 운영하고 있다. 

남기명 본부장은 “현장마다 요구하는 솔루션이 매우 다양하다. 안전관리용 전용 CCTV 및 위치추적 시스템을 포함하여 유해가스센서, 비상방송, 비상인터폰, 기상관측, 드론 등 오픈웍스가 보유하고 있는 솔루션들은 모두 현장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개발되었다 특히, 최근에 개발이 완료된 ‘AMoNS’(Advanced Monitoring N Safety System)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솔루션만 선별해 적용이 가능한 한층 진보된 모듈식 통합 안전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이다”고 전했다.

도면상에 ‘블록’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해 한 개 블록의 체적, 거리 등을 정의하고 각 블록들을 연결하거나 위아래로 쌓음으로써 도면의 척도와 비례하여 현장의 모든 인적 및 물적 자원들의 위치정보(작업자, 차량, 장비 등), 유해가스정보(산소, 일산화탄소, 황화수소, 메탄, 먼지 등) 안전위험 요인인 터널붕괴위험정도, 암반위험 등급의 지정관리 등과 안전부적합요소 체크 등을 한 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개발했다.

▲ 모듈식으로된 AMoNS 통합 안전관리시스템

오픈웍스 김기성 대표는 “특히 AMoNS 시스템은 짜임새 있는 모듈화와 레벨링 구조로 설계되어 추후에 센서 등 신기술, 신기능의 추가 적용이 용이하도록 설계됐다”고 말했다. 즉, 다양한 솔루션의 모니터링, 위치(추적)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다양한 도표와 그래프를 웹과 스마트폰 UI를 통해 용이하게 관리, 검색할 수 있다.

아울러 현장에서의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항목이다. 현장에서의 안전사고가 부지불식간에 여러 가지 형태로 발생하기 때문에 불가항력적인 안전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들이 필요한데, AMoNS에서는 시스템에 안전 매뉴얼을 사전에 등록하여 응급사고 발생시 지정한 관리자에게 문자전송, 비상방송, 비상벨 등 사고유형 및 레벨에 따라서 사전에 등록된 시스템적으로 즉시 응급상황을 전파할 수 있게 설계돼 있다.

김성민 선임연구원은 “공사 중 변화무쌍한 환경과 열악한 현장 여건 속에서 현장마다 요구하는 까다로운 조건들을 모두 맞추도록 노력하다 보니, 수많은 대형 건설현장의 시공경험을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소중한 경험을 통해 오픈웍스는 현장에 꼭 필요하고, 실질적인 애로사항을 반영한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었다”며 “오픈웍스 임직원은 ‘현장중심의 안전관리 솔루션을 공급한다’는 회사 철학을 가지고 통합 안전관리시스템의 초기 기능정의부터 설계 및 개발, 시공 및 유지관리까지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 주말도 없이 밤낮으로 최전선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기성 대표는 “AMoNS는 이러한 노력의 결과물이며 안전제일의 현장을 실현하기 위해 AMoNS가 사용되기를 바란다”며 “특히 안전사고 없이 현장이 준공될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