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포브스 선정 ‘2018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 79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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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웨이, 포브스 선정 ‘2018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 79위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5.31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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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 대비 9계단 상승…중국 기업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순위 진입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그룹이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브스(Forbes)가 선정한 ‘2018년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Most Valuable Brands 2018)’ 79위에 올랐다. 화웨이는 84억 달러(약 9조451억 원)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아 2년 연속 해당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화웨이는 2017년 73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처음 포브스 랭킹에 88위로 진입했으며, 올해는 전년 대비 15% 상승한 브랜드 가치와 함께 79위로 순위가 상승, 중국 기업 중 유일하게 선정되는 영광을 얻었다.

2017년 화웨이는 메이트(Mate), P 및 노바(Nova) 시리즈를 선보이며 전 세계적으로 빠른 성장을 보였다. 특히 화웨이 P10과 메이트 10 시리즈는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공고히 하며 하이엔드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혔고, 화웨이 노바 2s(Huawei Nova 2s)는 패션 트렌드를 중요하게 여기는 젊은 세대에게서 호평을 받았다.

또한 화웨이는 올해 3월 플래그십 스마트폰 P20 시리즈를 프랑스 파리에서 공식 출시한 바 있다. 화웨이 P20 시리즈는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라이카(Leica) 트리플 카메라와 인공지능(AI) 기반 촬영 기능, 트와일라잇(Twilight)과 핑크골드(Pink Gold) 등의 독특한 컬러 디자인을 통해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글로벌 시장분석기관 IDC에 따르면, 화웨이의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전년 대비 13.8% 증가한 11.8%로, 2018년 1분기에 3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마케팅리서치기관 IPSOS에 따르면 2017년 해외 소비자의 화웨이 브랜드 소비 고려도가 전년 대비 100% 급증한데 힘입어 화웨이의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는 85%로 기록됐다. 중국 시장에서 화웨이의 브랜드 인지도, 소비 고려도 및 순추천고객지수(NPS: Net Promoter Score)는 1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화웨이의 지속적인 성장과 브랜드 영향력의 증가는 다년간의 기술 혁신 및 R&D 투자에서 비롯된 것이다. 화웨이의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화웨이의 2017년 R&D 투자액은 897억 위안(약 15조606억 원)으로 수익의 약 14.9%를 차지했으며, 지난 10년간 누적된 R&D 비용은 3940억 위안(약 66조1526억 원) 이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투자를 바탕으로 화웨이는 2017년 12월 31일 기준 중국 내 6만4091건의 특허와 4만8758건의 해외 특허 등 총 7만4307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90% 이상이 발명에 관한 특허다.

이 외에도 화웨이는 유수의 타 글로벌 브랜드 평가 순위에서 두각을 나타낸 바 있다. 2018년 2월에는 브랜드 파이낸스 선정 ‘세계 500대 브랜드 2018’서 38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로 25위, 2017년 9월 인터브랜드(Interbrand) ‘2017 글로벌 100대 브랜드(2017 Best Global Brand)’에서 70위에 선정됐고, 브랜드Z(BrandZ) ‘2017 브랜드Z 글로벌 100대 브랜드(BrandZ Top 100 Most Valuable Global Brands 2017)’에서 49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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