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코, 제조업 ‘스마트팩토리’ 전환 ‘앞장’
상태바
시스코, 제조업 ‘스마트팩토리’ 전환 ‘앞장’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05.30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매뉴팩처링 서밋 개최…엔드투엔드 솔루션으로 제조업 혁신 지원
▲ 러마 발라수브라마니안 시스코 APJ 엔터프라이즈 및 디지털 부문 총괄 부사장은 “시스코는 디지털 매뉴팩처링이 전방위 산업 생태계에 혁신을 불러 올 수 있도록 한국 및 아태지역의 다양한 산업별 고객들과 견고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스코코리아(대표 조범구)는 29일과 30일 양일간 글로벌 제조업의 허브인 아태지역의 디지털화 촉진과 산업 파트너간 긴밀한 협력 및 기업간의 경험을 공유하는 ‘디지털 매뉴팩처링 서밋(Digital Manufacturing Summit)’을 한국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스코 아태지역 최초로 한국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한국, 일본, 싱가폴 등 80여개 아태지역 대표 제조 기업의 최고경영자, 생산 및 보안 책임자가 참석해 스마트 팩토리, 인더스트리 4.0, 데이터 관리, 네트워크 보안 등 통합적인 스마트 매뉴팩처링을 구현하기 위한 혁신 기술과 사례를 공유하고 논의했다.

시스코는 행사에서 제조업체들이 직면하고 있는 도전과제로 제품 개발 사이클 가속화, 공장 다운타임 관리, 데이터 가시성 확보의 어려움, 제품 품질 및 브랜드 명성 제고를 꼽으며 디지털 매뉴팩처링이 나아갈 방향을 논의했다.

전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팩토리 확산이 가속화 되고 있는 가운데, 제조 기업들은 디지털 매뉴팩처링에 대한 필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스코 디지털 보텍스(Digital Vortex)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5년에는 전세계 C-레벨 임원의 1% 만이 디지털 변혁의 영향력을 인지한 데 비해 현재는 3분의 1 이상이 디지털 변혁을 통해 해당 산업이 발전, 변화할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더불어 2015년에는 전세계 기업 임원진 중 약 55%가 디지털 변혁에 집중했다면, 현재는 83%가 디지털이 가져 오는 혁신에 관심을 쏟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스코는 제조업의 디지털화가 혁신 기술 발전을 넘어 다양한 연계 산업으로까지 강력한 파급 효과를 가진다고 피력했다. 관련해 미국제조업협회(NAM)는 제조업에 투자된 미화 1달러 당 1.89달러의 경제 가치가 부가 창출되며, 제조업 종사자 1인당 각종 산업군에서 4명의 고용 창출 효과를 견인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시스코는 기업들이 보다 발빠르게 디지털 매뉴팩처링을 도입해야 하며, 산업 생태계 전반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스마트 팩토리가 당면한 과제를 해결, 보다 많은 구축 및 도입 사례를 공유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시스코는 제조업계 주요 성장 요인으로 대두되는 사물인터넷(IoT) 분야에서 2년 연속 40%에 달하는 성장을 비롯해 산업용 매니지드 스위치(managed switch)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등 사무 및 공장 환경에서 최적의 제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 도모에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전 세계 제조 분야 고객들과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통합 네트워크, 엔드투엔드 보안, 광범위한 데이터 관리 플랫폼 키네틱(Kinetic), 에코시스템 및 연결성 등 안전하고 인텔리전트한 플랫폼 제공을 통해 제조산업 기업들의 디지털화 및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돕고 있다.

러마 발라수브라마니안(Ruma Balasubramanian) 시스코 아태·일본 엔터프라이즈 및 디지털 부문 총괄 부사장은 “제조업 혁신은 유통·운송·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 전반에 확산돼 국가 경제 성장을 이끄는 근간”이라며 “시스코는 디지털 매뉴팩처링이 전방위 산업 생태계에 혁신을 불러 올 수 있도록 한국 및 아태지역의 다양한 산업별 고객들과 견고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범구 시스코코리아 대표는 “국내 제조업 인프라는 4차 산업혁명 도래와 함께 최적화된 유연 생산 체제 구축, 기술력 제고 등 여러 과제에 당면해 있다”며 “시스코는 전세계 제조 분야 고객 및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으로 얻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보다 강력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