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합동 ‘범부처 공공기술이전 로드쇼’ 24일 개최
상태바
정부 합동 ‘범부처 공공기술이전 로드쇼’ 24일 개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5.22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R&D 투자 통해 창출된 공공 우수기술 중소기업 이전·사업화 촉진 도모
▲ 공공기술이전 로드쇼 추진 실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특허청 등 6개 정부부처가 공동으로 5월 24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2018년도 제1차 범부처 공공기술 이전 로드쇼’를 개최한다.

이번 로드쇼는 정부의 개방형 혁신성장 정책 실현을 뒷받침하기 위해 정부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창출된 공공 우수기술의 중소기업 이전·사업화를 촉진하고자 범부처가 협업해 연구자-수요기업 간 만남의 장(場)을 마련한 것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연구산업 기업이 참여해 기술이전·사업화의 생산성 제고 및 신시장 창출을 지원하는 한편, 그동안 대학·출연(연) 등에서 개발한 우수 국산 연구장비도 전시되는 등 예년에 비해 풍성한 볼거리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13년도부터 실시해 온 로드쇼는 해를 거듭할수록 협업 부처가 확대되고 있으며, 소개되는 기술 또한 기업 수요 맞춤형으로 발굴돼 기술과 기업이 매칭되는 성과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명실상부한 공공기술이전의 장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1부 행사에서는 수술용 로봇, 디스플레이장비 등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으로 ‘월드클래스 300 기업’에 선정되기도 한 미래컴퍼니의 김준홍 대표가 ‘공공기술로 여는 미래 생태계 조성 사례’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할 예정이며, 대학 등 공공연구기관의 우수 연구성과를 이전받아 사업화에 성공한 기업의 사례도 소개돼 산학연 협력을 통한 혁신성장의 우수모델을 제시한다.

2부 행사에서는 우수 공공연구성과에 대한 기술이전 상담회, 중소·중견기업의 기술애로 해소와 투자유치 지원 및 특허지원 등을 위한 기술교류회와 투자유치 상담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에 참여한 연구산업 기업은 41개 대학 및 19개 공공연구기관에서 발굴한 372개의 우수 연구성과를 기업에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며, 기업·연구산업 기업·대학·공공(연) 간 교류를 통한 잠재적 비즈니스 파트너 관계 형성으로 R&D 수요와 공급이 공존하고 협업하는 개방형 혁신 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로드쇼를 통해 기업과 매칭된 연구 성과가 사장되지 않기 위해 부처별로 다양한 지원 사업을 마련해 연계할 예정이며, 우수 연구 성과뿐만 아니라 ‘마이크로베큠프로브스테이션’, ‘원자현미경’ 등 우수 국산 연구 장비도 전시해 국산 연구 장비 우수성도 널리 홍보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로드쇼가 기업과 대학·공공연구기관이 협업하는 개방형 혁신생태계 조성의 장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혁신성장에 기여하는 창업과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