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상태바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Intelligent Enterprise
  • 승인 2002.05.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글에서는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의 역할을 정의하고, 이러한 역할을 전략적으로 이행하는 것이 왜 여러 가지 이익, 즉 득이 되는 기술 파트너십 체결, 프로젝트팀들간의 시너지, 재사용, 개발비용 감소 등을 제공할 수 있는지 그 이유를 설명한다.

귀사의 소프트웨어 개발조직은 기술 로드맵을 가지고 있는가? 개발팀들은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따르고,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이용하고, 조직 전반에 걸쳐서 재사용을 실행에 옮기고 있는가?

귀사의 조직은 전략 기술 파트너들과의 공생 관계를 구축했는가?
기술, 산업, 고객요구 등의 트렌드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있는가?

귀사의 조직은 경쟁이 더욱 치열한 경영환경에 대비하고 있는가? 정말 그런가?

기술에 대해 아주 수동적인 접근법을 가지고 있는 탓에 그때그때 유행하는 시장 움직임에 휘둘리고 있는 조직들이 많다. 이런 조직들은 모든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각각의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백지 위임해 프로젝트 관리자가 최신 기술들을 찾아 이용하고, 개발 접근법을 정하고, 제로 상태에서부터 새로 구축하도록 방임해놓고 있다. 이는 결국 과도한 비용 지출로 이어지게 되고, 프로젝트 수행 팀들간에 또 조직들간에 상승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 잠재력을 억압하게 된다.

조직의 재사용 이니셔티브 주도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는 전체 개발조직을 위한 소프트웨어 전략을 수립할 책임이 있다. 『이 조직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들을 어떻게 개발, 사용, 통합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것이 그 출발점이 된다.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는 한 가지 특정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전체 조직을 생각해야 한다.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는 전술보다 전략에 더 초점을 맞춘다. 제품과 툴의 선택, 재사용, 프로젝트 관리,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다면적인 소프트웨어 전략을 정의해야 하기 때문이다.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는 조직의 재사용 이니셔티브를 주도한다. 이 책임은 3가지 중요한 측면을 포함하고 있다.

첫째, 프로젝트팀들이 조직 전반에 걸쳐 사용하게 될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들과 레퍼런스 아키텍처들을 정의하는 것이다. 이렇게 재사용할 수 있는 결과물들은 EAI(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통합)를 위한 토대가 되어준다.

둘째,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는 재사용할 수 있는 결과물들을 찾아내기 위해서 프로젝트팀들과 협력할 책임이 있다.

셋째,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는 보안이나 배포 등 엔터프라이즈 전반에서 사용되는 공통 메커니즘들을 위한 정책과 가이드라인을 만들어낸 책임이 있다.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는 조직 전반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선택 또는 정의한 다음, 그것을 각 프로젝트의 요구에 맞게 커스터마이즈하고 전파한다. 모든 프로젝트들이 동일한 규칙을 이용하되 다양하게 실행될 수 있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마지막으로,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는 기술 로드맵을 만들고 유지관리 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 이 로드맵은 현재 및 향후 기술을 적절하게 반영해서 조직, 고객, 개발자, 또는 기타 이해 관계자의 요구를 만족시켜주는 것이어야 한다. 새롭게 떠오르는 기술들과 표준들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대응정책과 기술전략을 추천하는 것도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의 책임에 속한다.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의 한 가지 목적은 모든 프로젝트팀이 모든 가용 툴들과 기술들을 불필요하게 분석할 필요를 없애는 것이다. 또한 잘 짜여진 기술전략이 있으면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자의적으로 최신 인기 기술이나 툴들을 선택함으로써 비용부담이 커지는 사태를 없애주는 이점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