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머코인, 대학 수료증 위조 방지 블록체인 시스템 개발
상태바
이머코인, 대학 수료증 위조 방지 블록체인 시스템 개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05.09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머코인 빌 타이(좌) 고문과 비즈니스 앤 테크놀로지 대학교 미하일 바티아쉬빌리 총장(우)이 대학 수료증 위조 방지를 위한 블록체인 시스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머코인(EMC)이 교육과 비즈니스 분야의 글로벌 도전과제 해결에 나섰다. 이머코인은 대학 졸업생이 암호화되고 안전한 앱에서 증명된 졸업장과 기타 교육 수료증을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는 블록체인 시스템 개발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머코인의 시범 교육 프로젝트는 조지아의 수도 트빌리시(Tbilisi)에 있는 ‘비즈니스 앤 테크놀로지 대학교(Business and Technology University)’를 위해 우선적으로 개발한 후 다른 학교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조지아의 실리콘 밸리로 불리우는 트빌리시에서 2016년 설립된 비즈니스 앤 테크놀로지 대학교는 혁신적 교육 방식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혁신 교육 시스템의 일환으로 이머코인의 블록체인 시스템을 시범 프로젝트로 채택하게 됐다.

조지아뿐만 아니라 그 밖의 나라에서도 온라인 자격 증명에 대해 점점 더 신뢰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번 시범 프로젝트는 교육자, 기업가 및 졸업생들 사이의 범세계적인 도전 과제이자 교육 자격증 인증에 온라인 정확성과 신뢰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보통 졸업생들은 시간이 지나 본인들이 다닌 학교가 문을 닫거나 해당 학교의 오랜 관례로 인해 학적 기록 증명을 즉시 발급받는데 현실적 어려움을 겪어왔다. 하지만 본 프로젝트는 이러한 문제가 완전히 해소됨과 동시에 학적부를 관리하는 학교측과 구직자와 인사부서는 물론 의사나 법조인과 같은 전문직 종사자 사이에 만연된 불신이라는 사회적 비용을 절감시켜 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머코인 블록체인 시스템의 경우, 이머코인만의 고유한 NVS(Name Value Storage) 역량을 통해 일반적인 플랫폼보다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이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이 금융 거래에 적합한 서비스인 반면 이머코인의 NVS 역량은 자체 블록 체인에서 메타 데이터를 타임 스탬핑(Time-Stamping)을 할 수 있게 해 보안을 강화하는 장점이 있다.

이머코인 유진 쉬미노프(Eugene Shumilov) CEO는 “새로운 시스템은 교육 인증서 저장과 공유 방식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그런 측면에서 본 시범 프로젝트를 비즈니스 앤 테크놀로지 대학교와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향후 전세계 다른 교육 기관과도 협력해 신뢰할 수 있는 학력 인증 시대를 만드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머코인 고문이자 벤처 캐피탈리스트 빌타이(Bill Tai)는 “이번 혁신 프로젝트는 현대 생활의 다양한 관점에서 광범위한 혜택이 될 것”이라며 “이번 MOU는 환자가 담당 의사의 졸업장을 믿을 수 있는 세상이 오고, 온라인 졸업장에 대한 의구심이 많은 세상에서 구직자들의 이력서에 기재된 대학졸업 사실 유무를 레퍼런스 체크 없이 신뢰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시범 프로젝트는 비즈니스 앤 테크놀로지 대학교가 직접 운영하고, 향후에는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