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 ‘매장결제’ 오픈
상태바
카카오페이,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 ‘매장결제’ 오픈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5.09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 결제 시 새롭게 생성되는 바코드/QR코드로 안전한 결제 지원
▲ 카카오페이가 바코드/QR코드를 스캔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결제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매장결제’ 서비스를 출시한다.

카카오페이(대표 류영준)는 바코드/QR코드를 스캔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결제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매장결제’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9일 밝혔다.

‘카카오페이 매장결제’는 카카오페이와 연결된 금융 계좌로 충전 한 잔액으로 전국 1만6700여개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다. 오픈과 함께 서비스가 도입되는 가맹 파트너는 CU, 이니스프리, 탐앤탐스, 롯데리아, 엔제리너스, 크리스피 크림 도넛, 나뚜루팝 등이다. 카카오페이는 순차적으로 가맹 파트너를 추가해 연내 20만개 가맹점에 ‘매장결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카카오톡’ > ‘더보기’ > ‘매장결제’ 메뉴를 선택해 약관동의 및 비밀번호 설정 후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으며, 기존 계좌 기반 서비스 가입 고객은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매장결제’는 안드로이드, iOS 모두 지원하며 카카오톡 최신 버전(7.1.7)으로 업데이트한 만 14세 이상 고객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바코드/QR코드는 카카오톡 ‘더보기’에서 ‘매장결제’ 메뉴 선택, 또는 스마트폰 배경화면에 설치한 카카오페이 위젯에서 ‘매장결제’ 메뉴를 선택해 생성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상반기 내 카카오톡 실행 후 스마트폰을 가볍게 좌우로 흔들어 바코드/QR코드를 생성하는 ‘쉐이크’ 기능도 선보인다.

생성된 바코드/QR코드를 매장 단말기로 스캔해 결제를 완결하면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결제 내용, 적립 및 할인 금액 등이 안내되며, 현금 영수증도 자동 발급된다. ‘매장결제’ 전체 이용 내역은 카카오페이 내 ‘카카오페이 잔액’ 메뉴를 통해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철저한 보안를 위해 바코드/QR코드는 매 결제 시 새롭게 생성돼 1분간만 유효하며, 결제 정보 및 사용자 정보를 일체 포함하고 있지 않다. 또한 카카오페이의 이상감지시스템(FDS: Fraud Detection System)을 기반으로 결제정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등 부정 결제 예방에도 만전을 기했다.

‘매장결제’는 결제금액의 5%를 현금으로 적립해주는 파격적인 고객 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실적 조건 없이 이용금액의 0.3%가 기본 적립되며, 신규 출시된 ‘충전설정’ 기능 이용 시 4.7%가 추가 적립된다. ‘충전설정’은 카카오페이 계좌 기반 서비스 이용 고객이 일정 금액 이상의 잔액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마련된 서비스로, 고객 니즈에 따라 다양한 충전 조건 및 금액을 설정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다. 결제 가맹점이 ‘카카오페이 멤버십’ 제휴사일 경우 멤버십 포인트 적립도 결제와 함께 진행할 수 있다.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는 “50만 명 이상이 이용 중인 ‘카카오페이 카드’와 ‘매장결제’ 서비스 오픈을 기반해 오프라인 결제 사업에 본격적인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며 “'매장결제’ 서비스는 알리페이와 표준을 맞춰 개발된 서비스인 만큼 양사간 결제 시스템 통합 작업도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페이는 2019년 1분기까지 ‘매장결제’를 알리페이의 국내 결제 시스템과 연동해 중국인 방문객들이 가맹 파트너 매장에서 결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카카오페이 매장결제’ 오픈으로 카카오페이 전체 결제 가맹점 수는 2만9400개(온라인 1만2700개, 오프라인 1만6700개)이다. 5월 초 기준 가입자 수는 2100만 명이며, 3월에는 월 거래액 1조원을 돌파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