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EMC, 모던 데이터센터 위한 차세대 시스템 대거 공개
상태바
델EMC, 모던 데이터센터 위한 차세대 시스템 대거 공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5.02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엔드 스토리지 ‘파워맥스’·익스트림IO 제품군 ‘X2’ 등 스토리지·HCI 포트폴리오 강화
▲ 델EMC 파워맥스

델EMC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델 테크놀로지스 월드 2018’에서 모던 데이터센터를 위한 차세대 시스템들을 대거 발표했다.

우선 델EMC는 하이엔드 스토리지 ‘파워맥스(PowerMax)’를 출시한다. 파워맥스는 NVMe와 실시간 머신러닝 내장 엔진을 탑재한 제품으로 현존하는 스토리지 중 가장 빠른 1000만 IOPS(초당 입출력 횟수)를 제공한다. 델EMC의 기존 하이엔드 스토리지에 비해 응답시간도 50% 더 빨라졌다.

이와 더불어 스토리지 클래스 메모리(SCM)와 NVMe의 속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네트워킹 패브릭 기술인 NVMe-oF(NVMe-over-Fabrics)를 지원해, 속도와 효율성을 극대화함으로써 가장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 워크로드를 소화한다.

델EMC 파워맥스는 운영 오버헤드를 줄이고 성능을 극대화하며 비용 효율적으로 SCM을 활용할 수 있도록 예측 분석 및 패턴 인식을 위한 머신러닝 엔진을 OS에 포함하고 있으며, 최대 5:1의 데이터 절감 효과를 가져오는 인라인 중복제거, 개선된 압축 기능 외에도 업계를 선도하는 데이터 보안,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99.9999%를 뛰어넘는 가용성으로 비즈니스에 중대한 애플리케이션의 제로 다운타임을 보장한다.

▲ 델EMC 익스트림IO X2

익스트림IO 신제품·OS 업데이트 공개

델EMC의 대표적인 올플래시 어레이(AFA) ‘익스트림IO X2’도 원거리 통신망(WAN)에 걸친 효율적인 복제 기능을 포함한 새로운 OS ‘XIOS 6.1’ 업데이트를 단행한다. 중복제거 및 압축을 제거하는 익스트림IO X2의 고효율 복제는 중복되지 않은 데이터만 원거리 지점으로 보내 필요 대역폭을 75%, 혹은 그 이상 줄여 잠재적인 네트워크 비용을 절감한다. 또한 재해복구 센터에서 최대 38% 스토리지 공간을 절감한다.

이전 세대보다 최대 55% 낮은 가격의 새로운 익스트림IO 제품인 델 EMC ‘X2’도 공개됐다. 인라인 데이터 절감(인메모리 공간 효율적인 복제, 중복제거, 압축)을 포함한 데이터 서비스와 메타데이터 중심 아키텍처를 포함한 익스트림 IO는 새로운 X2 시스템으로 엔터프라이급 성능과 가용성을 미드레인지급 가격대부터 만나볼 수 있다.

델EMC는 전 세계 서버시장을 이끌고 있는 ‘델EMC 파워에지(PowerEdge) 서버’의 새로운 모듈형 인프라인 ‘파워엣지 MX’도 사전 공개했다. 하반기 출시 예정인 파워엣지 MX는 보다 유연한 구성으로 기업의 워크로드에 최적화할 수 있다. 파워엣지MX는 뛰어난 유연성을 통해 고집적 가상화와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나 네트워킹,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 빅데이터 분석 환경에 최적화할 수 있다.

▲ 델EMC V엑스레일

멀티 클라우드 전략 위한 SDDC 라인업 강화

델EMC는 VM웨어의 최신 혁신 기술을 반영한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HCI) 업데이트도 선보였다. 델EMC의 HCI 제품군은 기업들이 보다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프라이빗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아우르는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며, VM웨어와 공동 개발한 기술들을 기반으로 VM웨어 환경의 기업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델EMC는 이번 ‘V엑스레일(VxRail)과 ‘V엑스랙(VxRack)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DDC)’의 업데이트로 HCI 시장 선두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VM웨어의 스토리지 가상화 솔루션인 ‘vSAN’ 및 서버 가상화 솔루션 ‘vSphere’를 지원하는 V엑스레일은 델EMC의 대표 HCI 어플라이언스로, 이번 최신 기술 업데이트를 통해 유연성과 성능을 더욱 높였다. NVMe 캐시 드라이브를 도입해 차세대 워크로드를 신속하게 처리하며,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Intel Xeon Scalable) 프로세서를 통해 CPU 소켓당 최대 1.5TB의 메모리(RAM)를 지원하고 메모리 2배(최대 노드당 3TB) 향상했다. 또한 성능은 2배, 사용자 수는 50% 더 지원하는 엔비디아 테슬라(NVIDIA Tesla) P40 GPU 가속기로 CAD 개발자 및 디자이너의 고사양 그래픽 워크로드를 지원한다. HCI 어플라이언스 중 가장 높은 대역폭인 새로운 25GbE 네트워킹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이전세대 대비 최대 50% 더 많은 네트워킹 연결 옵션을 제공한다.

SDDC 환경을 위해 개발된 공간절약형 ToR(Top of Rack) 스위치인 델EMC 네트워킹 S4112-ON은 절반 크기의 10 및 25GbE 오픈 네트워킹 스위치도 지원한다. 이외에도 V엑스레일을 기반으로 SDDC를 구현하고자 하는 경우, 최신 VM웨어 인증 디자인(VVD)의 가이드로 VM웨어 NSX 및 vRealize 기능을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SDDC를 구축할 수 있다.

멀티 클라우드 활용을 위한 최적의 인프라인 델 EMC V엑스랙 SDDC는 최신 VM웨어 클라우드 파운데이션 및 델EMC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며, V엑스레일과 14세대 파워에지 서버를 토대로 통합 네트워킹을 구현하는 턴키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랙 규모의 자동화된 클라우드 인프라로 하이브리드 또는 멀티 클라우드를 구현하는 가장 간단하고 효율적인 솔루션이며, 엔비디아 그래픽 처리 카드를 지원해 VDI 지원도 강화한다. 최신 VM웨어 클라우드 파운데이션 2.3으로 온프레미스의 서비스형 IT(ITaaS)를 위해 통합된 클라우드 운영과 자동화 기능을 제공하며, 더 뛰어난 유연성으로 다양한 이기종 서버를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