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즈랩, 대구시 AI 상담사 ‘뚜봇’ 5월 첫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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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즈랩, 대구시 AI 상담사 ‘뚜봇’ 5월 첫 선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4.30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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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이도 AI 기술 ‘MRC’ 통해 답변 정확도 높여…여권·자동차 등록 등 민원 상담 ‘척척’

마인즈랩(대표 유태준)은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상담시스템인 대구광역시(시장 권영진) 인공지능 상담사 ‘뚜봇’ 사업의 안정화 작업을 마치고 5월 1일 시범 오픈한다고 밝혔다.

뚜봇은 챗봇을 통해 민원 상담을 할 수 있는 AI 플랫폼 기반의 지능형 민원상담 서비스로, 시민들에게 시범 오픈을 거쳐 6월에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웹페이지 외 카카오톡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마인즈랩은 이번 사업에서 뚜봇의 답변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정확한 언어 처리와 자연스러운 대화 재현에 주력했다. 특히 자연어처리 영역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최신 질의응답(QA) 기술인 기계독해(MRC: Machine Reading Comprehension) 기술을 도입, 응답의 정확도를 높였다. 기계독해는 복잡하고 긴 지문도 정확하고 빠르게 독해하는 인공지능 기술로, 뚜봇은 각종 행정 지침이나 법률처럼 서술형으로 작성된 자료에서 정답을 찾아낼 수 있다.

또한 120달구벌콜센터에 1년간 축적된 40만 건의 콜을 분석해 빈도가 가장 높은 대화 시나리오를 식별함으로써 대화가 자연스럽게 구현될 수 있도록 구축됐다.

뚜봇의 상담 영역도 여권에서 자동차 등록, 시정 일반, 지역 축제 등으로 확대됐다. 120달구벌콜센터에 가장 많이 들어오는 분야를 확인해 뚜봇이 상담 영역을 넓혔으며, 대구시 민원 시스템인 두드리소와 달구벌 콜센터 등 대구시 유관 시스템은 물론 외교부 여권 홈페이지와도 연계해 상담 서비스의 품질을 높였다.

마인즈랩과 대구시는 행정안전부 및 한국정보화진흥원과의 협의를 거쳐 뚜봇을 기준으로 중앙 행정부처 및 타 지자체의 지능형 민원상담서비스 확산 및 표준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표준 서비스 모델이 개발되면 어느 기관에서나 일관된 기준으로 자동 상담 서비스를 구축하고 지식베이스도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어 시스템 중복 개발로 인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유태준 마인즈랩 대표는 “뚜봇과 같은 챗봇 형태의 자동 질의 및 응답 서비스는 효율적인 민원 상담 서비스를 간편하게 하며, 행정 전 분야에 걸친 지능형 전자정부 시스템을 위한 초석”이라며 “마인즈랩의 우수한 인공지능 기술이 총동원된 대구시 AI 상담사 뚜봇을 통해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대국민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는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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