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한국콘텐츠진흥원, AI로 국내 문화 콘텐츠 알린다
상태바
SK텔레콤·한국콘텐츠진흥원, AI로 국내 문화 콘텐츠 알린다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4.13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누구’에 10만 문화 콘텐츠 담긴 ‘문화원형DB’ 탑재…5월 중 SKT AI 서비스에 적용
▲ 김영덕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진흥부원장(왼쪽)과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장이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인공지능(AI) 서비스 ‘누구(NUGU) 백과사전’에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이 보유한 ‘문화원형 데이터베이스(이하 문화원형DB)’를 5월 중 탑재한다고 13일 밝혔다.

‘문화원형DB’는 우리나라의 역사, 문화재, 민속, 고전 등 문화 원형을 방송, 드라마, 영화를 비롯해 캐릭터, 패션, 디자인 등 콘텐츠 제작 등 산업 전반으로 활용하기 위해 약 10만 개의 디지털 콘텐츠로 만들어졌다.

SK텔레콤은 ‘문화원형DB’를 음성인식 스피커 ‘누구’를 비롯해 ▲T맵×누구 ▲키즈웨어러블 준(JooN)×누구 ▲Btv×누구 등 인공지능 서비스에 오는 5월 중 동시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 이용자는 기존 위키피디아 검색 외에 국내 전문가들이 생산한 깊이 있는 역사·문화재·민속·고전 콘텐츠의 검색 결과까지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리아, 환도산성이 뭐야?”라고 물어보면 환도산성의 위치와 설명, 역사적 의미까지 설명해준다. SK텔레콤은 이번 ‘문화원형DB’ 도입을 통해 누구를 통한 올바른 문화 인식 교육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문화원형DB’ 도입과 함께 국립국어원의 사용자 참여형 온라인 사전 ‘우리말샘’, 문화유산과 업적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등을 상반기 중 누구에 탑재할 계획이다.

SK텔레콤과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폭넓은 전통문화 콘텐츠와 지식을 누구 고객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업무협약(MoU)을 12일 체결했다. 서울 중구에 위치한 SK T타워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UNIT)장, 김영덕 한콘진 산업진흥부원장 등이 참석해 상호 교류 및 협력을 약속했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장은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우리나라의 훌륭한 문화 콘텐츠를 알리고, 교육 효과까지 제공하기 위해 한국콘텐츠진흥원과의 협약을 맺게 됐다”며 “누구의 무한한 확장성을 기반으로 국내외 다양한 기관과 협력해 인공지능의 고도화는 물론 긍정적인 사회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