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교보문고, 책 추천 서비스 ‘픽스’ 오픈…빅데이터 분석
상태바
인터넷교보문고, 책 추천 서비스 ‘픽스’ 오픈…빅데이터 분석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04.03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 구매 데이터 분석해 개인별 맞춤 도서 추천

인터넷교보문고(대표 이한우)는 독자의 취향과 비슷한 성향의 고객 구매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별 맞춤 도서를 추천하는 ‘픽스(Picks)’를 정식 오픈한다고 밝혔다.

‘픽스’는 클릭, 평가, 온·오프라인 구매 등 개인의 활동 정보와 다른 고객들의 활동 정보를 비교해 실시간으로 도서를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성별, 나이, 지역, 분야 등 다양한 형태로도 베스트셀러를 제공해 바쁜 현대인들에게 알맞은 정보로 좋은 책을 추천한다.

이번 ‘픽스’의 특징은 구매 이력이 적어도 사이트 내 활동 이력을 대부분 파악해 알맞은 책을 추천해 주고, 활동 이력이 부족할 경우 분야별 베스트셀러를 평가해 개인의 성향을 분석하는 ‘평가하기’를 통해 최적의 책을 추천해 준다.

이 밖에도 ‘종합추천’에서는 추천에 고려된 요소들에 대한 분석이 제공되며, 추천 도서에 대한 평가를 통해 추천 도서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책을 추가로 추천받을 수 있다.

‘픽스’는 고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추천 카테고리를 세분화해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했다. ▲‘마이 픽스’는 선호도, 독서주기 등 나의 구매 성향을 분석하여 상위 독자들과 비교해 주고, ▲‘작가 픽’은 나의 선호 작가들을 보여주고 나와 같은 작가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연관 작가와 대표적인 책을 추천해 새로운 작가를 만나볼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내 맘대로 픽’은 전체 판매량을 기준으로 하는 베스트셀러와 달리 성별, 연령, 지역, 분야 등 세분화된 베스트셀러를 확인할 수 있다. ▲‘소울메이트 픽’은 수많은 고객 중 나와 성향이 비슷하면서 독서량이 많은 상위 고객들의 최근 구매 도서를 분석하여 추천해 주고 ▲‘종합추천’은 분야, 소울메이트, 신간, 베스트, 클로버 평점 등 나의 독서 습관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추천해 준다.

교보문고 모바일인터넷마케팅팀 장기완 과장은 “’픽스’는 교보문고 만의 차별화된 도서 상담 전문가인 ‘북마스터’의 노하우와 감성을 녹이기 위해 노력했다”며 “앞으로 가장 정확하고 친근한 책 추천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정식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4월 15일까지 추천도서를 클릭 후 응모하면 블루투스 마이크(20명), 구매 후 응모하면 인공지능 스피커(10명)가 추첨을 통해 제공되고, ‘픽스’ 체험을 SNS에 공유하고 댓글로 남기면 60명을 추첨해 치킨 및 커피 교환권이 제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